농식품 수출 다변화를 위해 민관합동 사절단이 동남아시아 시장 개척에 나서는데, 농림축산식품부는 김재수 장관과 국내 농식품 수출기업이 참여하는 사절단이 25일부터 29일까지 베트남 호찌민, 하노이와 태국 방콕을 방문한다고 24일 밝혔습니다.

-. 이는 최근 중국으로의 수출 등에 애로를 겪고 있는 국내 농식품 수출업계의 요청에 따라 편중된 수출시장을 다변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농식품부는 설명했다고요?

=. 사절단에는 농심, 대상 등 식품기업 11개사, 코메가 등 6차 산업 대표기업 및 중소 식품기업 8개사, 리마글로벌·농협무역·탑푸르트 등 신선 농산물 수출기업 6개사 등 총 25개 수출업체가 참여합니다.

베트남에서는 현지 바이어 초청 1:1 수출상담회, 이마트와 롯데마트 등 현지 진출기업 초청 간담회, 롯데마트 베트남 매장 내 한국 농식품 공동브랜드(K-Foorand) 상설매장 개장식, 호찌민 식품박람회 참석 등이 계획돼 있습니다. 태국에서는 태국·인도·라오스·미얀마 등 현지 바이어 44개사 초청 수출상담회, 현지 최대 농식품 유통업체인 탑스 슈퍼마켓의 모회사인 센트럴그룹과의 업무협약 체결 등을 통해 농식품 수출확대 방안을 모색합니다.

-. 27일에는 베트남 하노이 한국 문화원 내에 한국 농촌관광 전시관이 개관한다고요?

=. 하노이와 방콕에서는 현지 여행업계와 언론사 등을 초청해 한국 농촌관광 설명회도 개최합니다.

김재수 장관은 출장 기간 중 베트남 농업농촌개발부 장관, 태국 농업협동부 장관과 별도 면담을 통해 현재 검역협상이 진행 중인 수출 품목에 대해 위험평가 등 관련 절차가 신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촉구할 예정입니다.

-. 베트남과는 양국에서 등록 완료된 신품종 재배시험 결과를 상호 인정하는 식물품종보호 업무협약을 맺는다죠?

=. 베트남에서 최소 2년 이상 걸린 현지 재배심사 절차를 거치지 않게 돼 콜라비, 무 등 국산 채소 종자의 수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농식품부는 설명했습니다.

 

▲ 무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