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날로 심각해지는 미세먼지 문제에 대응하고자 협의체를 꾸리고, 실내활동을 위한 학교 간이체육실 등을 확충하기로 했습니다.

-. 교육부는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응해 학생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이런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학교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방안'을 마련했다고 27일 밝혔다죠?

=. 대응 방안에 따르면 교육부는 가칭 '학교 미세먼지 안전관리협의회'를 만들어 이르면 다음 달부터 운영합니다.

교육부 관계자는 "협의회에는 관계부처와 교육청 관계자, 환경·교육 전문가 등이 참여해 미세먼지 문제 대응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이와 별도로, 필요할 경우 교육부에 학교안전·교육과정 운영·학생건강 관련 부서가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팀도 꾸릴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학교 구성원들이 미세먼지 상황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예보 깃발·전광판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실내공기 질 관리 방안에 대한 정책연구도 시행합니다.

-. 교육부는 또 밖에서 활동하기 어려운 날이 많아지는 점을 고려해 실외수업을 대체할 수단도 확보하기로 했다고요?

=.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때는 수업 단원을 조정하는 등 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도록 각 학교에 권장하고, 체육관이 없는 학교는 간이체육실을 설치하도록 합니다.

지난해 말 현재 전국 초·중·고교 가운데 강당·체육관·간이체육실 등을 두고 있는 학교는 93.6%가량입니다. 교육부는 이밖에 미세먼지 대응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고자 학생과 교직원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내년부터 미세먼지 연구학교를 지정해 안전 동아리를 운영하도록 하는 등 학교의 대응력을 높입니다.

-. 학교 건물 내 공기 질에 대한 유지·관리기준 항목을 늘리는 학교보건법 시행규칙 개정을 추진하고 미세먼지 환경기준을 선진국 수준으로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환경부와 계속 협의할 예정이라고요?

=. 교육부는 최근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날이 늘고 교육 현장의 대응이 다소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옴에 따라 전국 시·도 교육청이 이번에 발표된 새 매뉴얼을 공통 기준으로 삼아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이준식 부총리는 "학생 건강을 지키려면 미세먼지의 위험성에 대한 현장의 공감대와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며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을 위해 관계부처와 교육청, 학교가 적극적으로 협조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 교육부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