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이후 하향 안정세를 보이던 계란값이 다시 오르기 시작하자 정부가 산란계 병아리와 신선란 수입을 확대하는 등 대응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 정부는 28일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물가관계차관회의 겸 범정부 비상경제대응 TF 회의를 열고 계란수급 동향 및 대응방안을 논의했다고요?

=. 최근 계란가격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 이후 생산기반 위축, 신학기 및 부활절 등 일시적 수요 증가로 강보합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4월 기준 산란계 사육수는 5천331만마리로 지난해 9월(6천985만마리) 대비 24% 감소했습니다.

30개들이 계란 한판의 소매가는 지난 1월 9천96원에서 2월 7천932원, 3월 7천326원으로 내려갔다가 4월(1∼27일) 7천626원으로 반등했습니다.

-. 정부는 향후 계란 가격이 점차 하향 안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생산기반 복구, 국내공급 부족량 보충 등의 대응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죠?

=. 산란계 병아리 수입 항공운송비를 5월 말까지 연장 지원하고 AI 발생농장이 조속히 사육재개에 나설 수 있도록 사전 컨설팅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태국산 신선란 수입 허용을 위한 사전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호주 등 이미 수입이 허용된 국가로부터 신선란을 수입할 경우 해상 운송비의 절반을 지원하는 방안도 5월 말까지 연장키로 했습니다.

-. 정부는 계란 외에도 서민물가 안정을 위해 담합·편승 인상 등 생필품 시장질서 교란행위에 대해서는 엄정 대응하고, 한국소비자원 등과 연계해 가격비교 및 원가검증 등 시장감시 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라고요?

=. 네,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건설경기 동향에 대한 점검도 이뤄졌습니다. 1분기 건설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 9.7% 증가했고, 건설수주 역시 2.9% 늘어났습니다. 해외수주는 전년 대비 보합세를 나타냈습니다.

정부는 기저효과 등으로 인해 올해 건설투자는 4% 증가에 그치고, 건설수주는 주택인허가 축소 등으로 감소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해외수주 역시 유가 정체, 미국 금리 인상 등으로 전년과 유사한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 정부는 건설경기 둔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건설시장 동향점검회의 등을 통해 상시 모니터링에 나서는 한편 해외 프로젝트 수주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죠?

=. 정부는 또 청년상인의 창업활성화 및 성공률 제고를 위한 청년상인 육성사업 개선방안도 논의했습니다.

정부는 현재 전통시장별로 청년상인을 모집한 뒤 빈 점포에 입점시키는 방식에서 전국단위로 청년상인을 모집한 뒤 점포 선택권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기로 했습니다.

-. 가업승계 희망자를 선별해 교육과 컨설팅, 판로 등을 지원하는 청년상인 가업승계 사업도 신설한다면서요?

=. 네, 정부와 건물주가 공동으로 청년몰을 조성하고 임대료와 매출을 연계하는 성과공유형 청년몰 시범 조성에도 나서기로 했습니다.

 

▲ 계란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