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중 크게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추신수(35·텍사스 레인저스)가 가장 화낼 때는 동료가 위험에 처한 순간입니다.

-. 추신수는 2일(한국시간)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 아메리칸리그 서부지구 라이벌 휴스턴 애스트로스전에서 동료가 투구에 맞을 뻔하자 가장 먼저 마운드로 뛰어나가는 '프로 정신'을 보여줬다면서요?

=. 이 사건으로 텍사스 선수단은 다시 한 번 동료애를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추신수는 5일 지역 라디오 '105.3-FM'에 출연해 당시 상황을 다시 한 번 설명했습니다.

6회초 텍사스 공격에서 휴스턴 선발 랜스 매컬러스는 시속 156㎞ 강속구를 타자 마이크 나폴리 등 뒤로 던졌습니다.

-. 고의로 던졌다고 생각한 나폴리는 마운드 위로 걸어갔고, 양 팀 선수단이 그라운드로 쏟아진 가운데 추신수는 매컬러스에게 격렬하게 항의했다죠?

=. 추신수는 "빈볼 시비는 경기의 일부라는 걸 안다. 이곳(메이저리그)에서 오래 뛰었기에 (상황에 따라 타자에게 위협구를 던지는) 전통을 존중한다"면서도 "하지만 매컬러스는 강속구 투수다. 그건 정말 위험한 행동이다. 단지 '게임' 아니냐(It's just a game)"라며 위협구가 만연하는 메이저리그 문화를 꼬집었습니다.

앞서 휴스턴은 텍사스 선발 앤드루 캐시너의 투구에 호세 알투베, 율리 구리엘 등 핵심 선수 두 명이 맞았습니다.

-. 게다가 직전 타석에서 홈런을 쳤던 나폴리의 등 뒤로 공이 날아오자 텍사스 쪽에서는 고의성을 의심했다고요?

=. 추신수는 "캐시너가 두 명의 타자를 일부러 맞혔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저 몸쪽으로 던지려 했을 뿐"이라고 동료를 감싸고는 "하지만 (메이저리그의 전통적인) 상황은 패스트볼을, 강하게, 투수가 타자 등 뒤로 던지라고 유도했다. 사실 (이러한 잘못된 전통을 지키는) 모든 팀에게 화가 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그는 이어 "난 단지 투수들에게 타자 머리로만 던지지 말아 달라고 이야기하고 싶다. (벤치클리어링 상황에서) 누가 날 말렸는지 기억도 안 난다. 아마 2루심이 날 밀치며 '뒤로 물러나'라고 반복했던 것 같다. 이후 난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았다"고 덧붙였습니다. 타자는 타석에 설 때마다 투수의 공에 맞을지 모른다는 공포심과 싸워야 합니다.

-. 추신수는 2013년 메이저리그 최다인 26차례나 몸에 맞고 1루에 나가 그 고통을 누구보다 잘 안다고요?

=. 2011년과 2016년에는 투구에 맞아 뼈가 부러져 부상자 명단(DL)에 오르기까지 했습니다. 한편 추신수는 벤치클리어링이 벌어졌을 때 가장 격하게 행동하는 동료로 카를로스 고메스를 꼽았습니다.

추신수는 "고메스는 상황이 벌어지면 가장 먼저 마운드로 달려가는 선수다. 제어하기도 힘들다. 그를 말리려면 3~4명의 선수가 필요할 정도로 힘도 세다"고 덧붙였습니다.

 

▲ 야구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