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를 강타한 중국발 황사 영향으로 인해 6일 전국 곳곳에 미세먼지 경보·주의보가 발령됐습니다.

-. 짙은 미세먼지는 호흡기·심장·뇌혈관질환 등 발생 위험을 높여 개인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각종 실내·외 활동을 할 때 행동요령을 숙지하고 따르는 것이 좋다고요?

=. 국민안전처는 '미세먼지 행동요령'과 '황사대비 국민행동요령' 등을 통해 미세먼지에 대응할 행동수칙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행동요령에 따르면 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됐을 때 어린이나 노인, 폐질환·심장질환 환자 등 민감군은 실외 활동을 제한하고, 일반인도 오랜 시간이나 무리한 실외활동을 줄여야 합니다. 특히 눈이 아프거나 기침, 목 통증이 있다면 일반인도 실외활동을 자제합니다.

-. 부득이 외출할 때는 황사 마스크를 착용하고, 교통량이 많은 지역에서는 이동을 자제한다죠?

=. 미세먼지 경보가 발령됐을 때에는 민감군은 실외활동을 금지하고, 일반인도 무리한 실외활동을 자제합니다.

마찬가지로 어쩔 수 없이 외출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이 밖에도 미세먼지 경보·주의보가 발령되면 학교 등 교육기관에서는 학생들 실외 활동을 금지하거나 수업 단축·휴교조치 등을 하고, 공공기관 야외 체육시설 운영도 제한 또는 중단됩니다.

-. 황사가 발생한 경우에도 행동요령은 비슷하다죠?

=. 가능하면 외출을 삼가고, 외출할 때는 보호안경, 마스크, 긴소매 옷을 착용해 접촉을 줄여야 합니다.

귀가한 뒤에는 손발을 깨끗이 씻고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로 황사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창문을 닫고 공기정화기, 가습기 등을 사용해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채소·과일·생선 등 농수산물을 충분히 세척한 뒤에 요리하고, 2차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식품을 가공·조리할 때는 손을 깨끗이 씻도록 합니다.

-. 축산·원예농가에서도 가축을 축사 안으로 대피시킨 뒤 축사 출입문·창문을 닫고, 비닐하우스와 온실 출입문과 환기창을 닫아 두는 것이 좋다고요?

=. 그렇습니다. 황사가 지나간 뒤에는 실내 공기를 환기하고, 황사에 노출돼 오염된 물품을 충분히 세척해 사용하라고 국민안전처는 권고했습니다.

 

▲ 미세먼지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