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을 앞둔 수험생들이 새 대통령에게 바라는 대입 정책으로 정시 강화를 꼽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입시업체 유웨이중앙교육은 지난달 12일부터 이달 7일까지 자사 홈페이지 '유웨이닷컴'에서 대입 수험생 486명에게 '새로운 대통령에게 바라는 대입정책'을 설문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1일 밝혔다면서요?

=. 설문 결과 '정시 강화'에 69.8%가 찬성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정시강화에 반대하는 수험생은 20.9%에 그쳤고 잘 모르겠다는 답은 9.3%였습니다.

'수시 비중 현행 유지'에는 70.5%가 반대 입장을 표해 정시강화와 비슷한 응답 비율을 보였습니다. 반대는 23%, 잘 모르겠다는 6.5%였습니다.

-. 또, '수능 비중 축소'에는 72.7%가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요?

=. 찬성은 20.1%, 잘 모르겠다는 7.2%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유웨이 측은 "결과를 볼 때 수험생들은 학생부에 비해 수능이 더욱 공정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최근 이슈인 '수능 절대평가 전환'도 수능 비중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부정적으로 생각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평했습니다.

'논술 폐지'에는 절반 가량인 53.2%가 반대했습니다. 하지만 찬성(34.5%)의견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특기자 전형 폐지'도 49.6%가 찬성했고 37.4%가 반대했습니다. 유웨이 측은 학생들이 논술의 경우에는 학생부 성적을 만회할 수 있는 전형이라고 생각하는 반면 특기자 전형은 특혜가 개입할 소지가 있는 전형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해석했습니다.

-. '학생부 종합 전형 축소'에는 절반 이상인 59.7%가 찬성을, 32.4%가 반대했다고요?

=. '수시·정시 통합'의 경우 56.5%가 반대, 22.5%가 찬성했습니다. '고교 내신 절대평가'의 경우 찬성 47.5%, 반대 39.6%로 찬반이 비슷하게 엇갈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능 EBS 연계율 현행 유지'에 대해서는 57.6%가 찬성해 EBS 연계정책은 대체로 긍정적이었고, '진로탐색 교육 확대'는 84%의 학생이 찬성해 압도적인 응답률을 기록했습니다. 이에 대해 이만기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장은 "수험생들은 논술 폐지와 수능비중 축소의 경우 또 한번의 기회가 사라지는 셈이어서 반대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 교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