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18일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문제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하는 것은 회담에 불리한 요소"라고 말했습니다.

-.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어떤 입장을 취하면 한쪽에서 불평을 받을 수 있으니 외교적이고 전략적인 수사가 굉장히 필요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죠?

=. 다른 청와대 고위관계자도 "지금 사드 재배치라든지 이런 이야기가 나올 단계가 아니다. 사드에 대해 우리가 이렇다, 저렇다고 이야기할 단계가 아니다"면서 "지금은 상대국의 이해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할 시점"이라고 말했습니다.

-.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대선후보 때 사드 재검토·공론화를 공약한 것에 대해 "문 대통령은 그런 절차가 필요함을 얘기했고 그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상대에게 그것을 이해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면서 "지금은 변화된 상황 이해시키고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는 과정에 있다"고 설명했다고요?

=. 그는 이어 "(사드 문제는) 국회에서 비준이나 동의를 해줘야 하는 부분이니 시간이 걸린다"면서 "한미 정상회담까지는 이 기조가 유지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들의 이런 발언은 새 정부의 사드 재검토·공론화 작업이 한미 정상회담 이전에 끝나지 않을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차원에서 다음 달 말 열릴 예정인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과의 첫 회담에서 사드 문제는 양측간 기본입장만 확인하는 선에서 대화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청와대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