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 내륙지역에 이틀째 폭염 특보가 내려져있는 20일에도 강한 햇빛으로 낮 기온이 30도를 오르내리는 한여름 날씨가 지속하겠습니다.

-. 대구 낮 최고기온이 33도까지 오르는 폭염이 벌써 나타나고 있고, 오존 농도까지 나쁠 것으로 예상돼 야외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겠다죠?

=. 이날 경북(청도·고령·경산·영천)과 경남(합천·창녕·의령·밀양), 대구 등 경상 내륙지역에는 전날 오전 10시부터 올해 첫 폭염주의보가 내려져있습니다.

기상청은 이날 대구가 33도까지 오르고 다른 지역도 30도 안팎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야외활동을 가급적 자제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울산 32도, 강릉·안동·영월 31도, 속초·충주·구미·상주·진주 30도 등 내륙과 강원영동 지역의 수은주도 30도를 넘길 것으로 보입니다.

-. 전날에도 속초가 34.3도, 울진이 34도를 기록해 관측이래 5월 최고기온 기록을 갈아치우는 등 한여름 날씨가 나타났다고요?

=. 봄으로 분류되는 5월이지만 이처럼 내륙과 영동지역에 8월에 나타날 법한 더위가 벌써 찾아온 이유는 강렬한 햇빛 때문입니다.

최근 고기압 영향으로 맑은 날씨가 계속 된데다 낮 동안 일사가 강하게 내리쬐면서 내륙 분지를 중심으로 기온이 치솟았습니다. 또 영동지방의 경우 동해안에 강한 서풍이 불어 지형적 영향으로 속초와 강릉 등의 기온이 크게 올라 역대 5월 중 가장 더웠습니다.

-. 이같은 더위는 다음주 화요일과 수요일 비가 내리면서 잠시 주춤 했다가 비가 그친 뒤 다시 찾아올 것으로 기상청은 예상하고 있다고요?

=. ㅔㄴ, 이날 오존 농도도 나쁠 것으로 예보돼 더더욱 장시간 외출을 자제 해야합니다. 환경부 한국환경공단에 따르면 이날 오존 농도는 서울·경기·강원·충청·호남·영남권은 '나쁨' 수준을, 그 밖의 지역은 '보통' 수준으로 예상됩니다.

이처럼 오존 농도가 나쁘게 나타나는 것은 역시 강한 일사 때문입니다. 대기에 떠다니는 오염물질들이 빛과 만날 경우 광화학 반응을 일으켜 오존이 생성·이동해 오존농도가 높아진다고 한국환경공단은 설명했습니다.

-. 오존농도가 '나쁨'이면 민감군 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장시간 또는 무리한 실외활동을 자제해야 한다고죠?

=. 특히 눈이 아픈 증상이 있을 경우 실외활동을 피해야 하며, 오존 농도는 일요일인 21일에도 이날과 비슷한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됩니다.

 

▲ 날씨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