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의 눈'으로 선수들의 일거수일투족을 잡아내는 비디오 판독(Video Assistant Referees System)이 2017 국제축구연맹(FIFA) U-20 월드컵 첫날부터 위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 '심판의 눈'은 속일 수 있지만 경기장 곳곳에 설치된 '카메라의 눈'은 피하기 어렵게 되면서 비디오 판독이 이번 대회 승부의 최대 변수로 떠오르게 됐다고요?

=. FIFA는 U-20 월드컵 개막을 하루 앞둔 지난 19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취재진을 상대로 비디오 판독 운용 방안을 설명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FIFA 관계자는 "궁극적으로 판정의 최종 결정 권한은 주심에게 있다"라면서도 "비디오 판독의 오류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심판들이 제대로 못 보고 지나칠 수 있는 '몰래 반칙'은 물론 볼이 골라인을 제대로 넘었는지까지 '비디오 판독'이 모두 잡아낸다는 게 FIFA의 설명입니다.

-. 이미 지난해 12월 FIFA 클럽월드컵 때부터 시범 도입된 비디오 판독은 이번 U-20 월드컵을 통해 본격적으로 축구판에 자리를 잡게 하겠다는 게 FIFA의 생각이라죠?

=. 20일 개막 첫날부터 각 팀 선수들과 코칭스태프들은 비디오 판독의 위력을 실감했습니다. 통산 7회 우승에 도전하는 '남미의 강호' 아르헨티나는 '비디오 판독 퇴장 1호'의 불명예를 경험했습니다.

아르헨티나는 20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치러진 잉글랜드와 대회 조별리그 A조 1차전에서 후반 33분 리우타로 마르티네스가 주심으로부터 레드카드를 받았습니다. 마르티네스는 앞서 상대 수비수를 따돌리는 과정에서 팔꿈치로 안면을 가격했습니다.

-. 주심은 상황을 인지하지 못했고, 마르티네스는 볼을 치고 들어가서 슈팅까지 시도한 뒤 코너킥을 얻어냈다죠?

=. 하지만 그때 '매의 눈'이 작동했습니다. 주심은 곧바로 코너킥 상황을 멈추고 나서 비디오 판독 심판과 무선교신을 나눈 뒤 비디오 판독용 모니터로 향했습니다.

전광판에는 '비디오 판독중'이라는 안내 문구가 떴고, 주심은 모니터 화면을 확인한 뒤 마르티네스에게 퇴장명령을 내렸습니다. 마르티네스가 상대 선수를 팔꿈치로 가격하는 장면을 비디오 판독 심판이 보고 주심에게 '귀띔'한 게 결정적이었습니다.

-. 0-2로 끌려가던 아르헨티나는 수적열세까지 겹치면서 후반 막판 쐐기 골까지 얻어맞고 0-3 완패의 수모를 당했다면서요?

=. 한국 역시 비디오 판독에 아쉬움을 곱씹어야 했습니다. 기니를 상대로 조별리그 A조 1차전을 펼친 한국은 1-0으로 앞서던 전반 45분 이승우(바르셀로나 후베닐A)가 기니 골지역 엔드라인 부근에서 내준 패스를 쇄도하던 조영욱(고려대)이 볼의 방향을 살짝 바꿔 득점에 성공했습니다.

선수들이 골 세리머니를 펼치는 사이 주심은 비디오 판독 심판과 교신을 했습니다. 곧바로 전광판에는 '비디오 판독중'이라는 문구가 올라왔습니다. 비디오 판독 심판은 이승우가 크로스할 때 볼이 엔드라인을 벗어났다고 판단을 했고, 주심은 이를 받아들여 득점을 취소했습니다.

-. 선수들의 실망감이 자칫 경기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황이었지만 태극전사들은 후반에 2골을 더 뽑아내며 '비디오 판독'의 여파를 스스로 이겨냈다고요?

=. 네, 신태용 감독은 경기가 끝난 뒤 "비디오 판독 시스템에 관해 선수들에게 많은 이야기를 했다. 전반전이 끝난 뒤 선수들은 동요하지 않았고 스코어를 신경 쓰지 않고 최선을 다한 것 같다"라며 가슴을 쓸어내렸습니다.

비디오 판독의 수혜자가 된 잉글랜드의 폴 심프슨 감독도 "정확한 판단을 했고 공정한 플레이에 도움을 줬다"라며 "우리가 반칙을 범해 징계를 받는 상황이더라도 깨끗이 인정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 축구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