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에서 부임 후 한 번도 최종순위 4위 밖으로 밀려난 적이 없던 아스널의 벵거 감독이 5위로 시즌을 마감했습니다.

-. 아스널은 22일(한국시간) 끝난 2016-2017시즌 리그 최종전 에버턴과의 경기에서 로랑 코시엘니의 퇴장 속에서도 3-1로 이겼다면서요?

=. 그러나 아스널은 승점 75로 4위 리버풀(승점 76)에 승점 1 뒤진 5위에 머물렀고, 4위에게까지만 주는 다음 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진출권도 따지 못했습니다.

1996년 10월 부임 후 처음으로 4위 안에 못 든 벵거 감독은 최종전 후 기자회견에서 "20년 동안 4위 안에 들었던 만큼 매우 슬프다"고 아쉬워했다고 ESPN이 전했습니다.

-. 벵거 감독은 이어 "우리는 1월 이후 여러 이유로 매우 힘든 환경에서 경기해왔다"면서 "익히 알고 있던 (팬들의 성적부진 비판 등) 이유로 선수들이 매우 힘들어했다. 또 다른 이유에 대해서는 추후 말하겠다"고 말을 아꼈다죠?

=. 그는 "선수들을 둘러싼 심리적인 환경이 매우 끔찍했다"면서 "그래도 선수들이 잘 대처하고 시즌을 마무리해 자랑스럽다"고 격려했습니다.

아스널 팬들은 시즌 막바지 홈경기에서 수차례 벵거 감독 퇴진 시위를 벌였고, 퇴진요구 문구를 건 비행기가 하늘을 떠다녔습니다.

-. 17일 선덜랜드와의 홈경기에서는 약 2만 명의 팬들이 성적 부진에 대한 항의 표시로 자리를 비우기도 했다고요?

=. 다만 벵거 감독은 자신의 거취에 대해서는 "언젠가 말하겠지만, 오늘은 아니다"고 답변을 피했습니다.

그는 다음 시즌 팀 구상에 대해 "현재 선수들이 아주 훌륭하다. 이번 시즌 매우 힘든 시기를 이겨내고 반등했다"면서 "90%의 선수를 지키고 한두 명의 선수를 보강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또 러시아 재벌 우스마노프가 스탄 크뢴케 구단주로부터 지분을 추가로 인수, 팀 변화에 나서려는 움직임과 관련해 크뢴케 구단주를 두둔하기도 했습니다.

 

▲ 축구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