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는 21일(현지시간) "외교 난제가 많은 상황에서 어깨가 굉장히 무겁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 업무차 스위스 방문 도중 장관후보자 지명 사실을 접한 강경화 후보자는 이날 오후 미국 뉴욕 JFK공항에서 취재진을 만나 "(문재인) 대통령께서 준 신뢰와 기대에 많이 감사드리고 최선을 다하겠다는 생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면서요?

=. 강 후보자는 "비(非)고시 출신에 여성이라고 하지만 외교부에 오래 몸을 담았고 선배 후배들도 많이 계시고, 제가 기댈 분들은 그분들일 것 같다"고 덧붙였습니다. 강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통과해 장관으로 임명되면 외교부 역사상 첫 여성장관이 됩니다.

-. 강 후보자는 최우선 과제로 북핵 문제를 꼽으면서 "직접 다룬 경험은 없지만, 북핵 문제가 한반도를 넘어 큰 국제현안으로 오래 남아있고, 유엔에서도 자주 거론되고 있다"면서 "그런 바탕으로 나름대로 기여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죠?

=. 다만 세부 현안에 대해서는 "일단 외교부 보고를 받아봐야 깊이 있게 생각할 수 있을 것 같다"며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습니다.

현재 유엔 사무총장 정책특보를 맡고 있는 강 후보자는 "내일(22일) 안토니오 구테헤스 유엔 사무총장께 보고드리고 (이곳) 일을 마무리하고 빨리 돌아갔으면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구체적인 귀국 일정과 관련해선 "(유엔에) 내일 나가봐야 할 것 같다. 수일 내로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아울러 강 후보자는 '자녀 국적·위장전입 논란'과 관련해 "(그런 상황은) 사실"이라고 밝힌 뒤 "청와대 검증과정에서 이미 보고한 일이고 자세한 얘기는 청문회 과정에서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면서요?

=. 그는 자녀의 국적 포기 문제에 대해서는 "남편과 아이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어떤 말을 하고 있는지 지금 모르고 있다"면서 "일단 통화를 해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같은 언급은 지난 1984년 미국 유학 도중 출생한 장녀가 2006년 국적법상 국적선택 의무 규정에 따라 미국 국적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본인의 의사를 반영했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앞서 청와대 측은 강 후보자의 장녀를 둘러싼 국적·위장전입 문제를 자진해 설명하면서 "본인 다시 한국 국적을 취득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