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는 23일 4대강 사업과 관련해 "수량의 확보와 자전거길, 이 두 가지는 의미가 있었는데 수질은 나빠졌다"고 밝혔습니다.

-. 이 후보자는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에 출근하며 기자들을 만나 "대통령의 지시에 총리 후보자가 어떤 입장이 있겠나. 필요한 일이니까 결정하신 게 아니겠냐"면서 이같이 말했다죠?

=. 네, 이 후보자는 이어 "자전거길이 도움됐다는 이야기를 잘 받아들여 주기 바란다"며 "오죽했으면 그런 말을 했겠나. 잘 해석해주기 바란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그러면서 "어느 것이 본질인가를 생각해보면 자전거길은 본질이 아니다"라며 "수질문제를 (자전거길과) 동일선상에 놓고 긍정적이었냐고 말하면 실망스럽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수질과 수량 중에 무엇이 본질이냐'는 질문에는 "수량도 고려사항이지만 수질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습니다.

-. 지난 3차례에 걸친 4대강 사업에 대한 감사 결과에 대해서는 "감사가 정부에 따라 달라진다는 게 몹시 씁쓸하다"고 말했다면서요?

특히 이 후보자는 지난 2009년 12월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장 시절 민주당이 4대강 사업으로 분류해 대폭 삭감을 요구한 농업용 저수지 둑 높이기 사업을 정부 안대로 4천66억 원 모두 통과시켰습니다.

-. 다만 당시 농식품위는 이 예산 가운데 700억 원은 4대강이 아닌 다른 곳의 농업용 저수지 예산으로 변경해 사용하기로 했다고요?

=. 이후 이 후보자는 당내 강한 비판에 직면해 당내 의원총회에서 해명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함께 이 후보자는 전교조 재합법화 문제와 관련해서는 "대법원의 판단이 곧 나온다. 법원의 판단을 존중해야 한다"며 "그런 대전제 하에서 갈등을 완화하거나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후보자는 청문회를 하루 앞둔 소회에 대해서는 "국정 전반을 집약적으로 공부하다 보니 어제는 피로해서 일찍 퇴근했다"며 "최근 몇십 년 사이에 초저녁부터 아침까지 잔 것은 어제가 처음인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