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농림식품 기술 수준이 선진국보다 최대 4.3년 뒤처져 있다는 평가가 나왔는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농림축산식품부와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이 29일 발표한 '2016년 농림식품 기술수준평가' 결과에 따르면 한국의 농림식품 기술 수준은 세계 최고 기술 보유국인 미국의 78.4% 수준이라고요?

=. 미국과의 기술 격차는 4.3년입니다. 농식품부는 2년 주기로 농식품 분야 기술 수준의 국가 간 비교를 통해 한국의 기술 수준을 진단하고 발전 추이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주요 9개국을 대상으로 농산, 축산, 산림자원, 식품 등 10대 분야의 기술 수준을 비롯해 최고 기술 보유국과의 격차 등을 조사했습니다. 조사 대상 국가는 한국을 포함해 미국, 일본, 영국, 프랑스, 네덜란드, 독일, 호주, 중국 등 9개국이었습니다.

-. 평가 결과 9개 국가 중 우리나라 농림식품 기술 수준은 8위로, 꼴찌를 겨우 면했다죠?

=. 미국(100%), 일본(95.4%), 독일(92.7%) 등이 1~3위를 차지했고 9위는 중국(71.2%)이었습니다. 다만. 2014년보다는 우리나라의 기술수준이 2.3% 포인트 향상되고, 기술격차는 1.3년 줄었다고 농식품부는 설명했습니다.

한국은 10대 분야 가운데 농산, 산림자원 등에서 기술 수준이 높은 편에 속했습니다. 반면에 수의, 농림식품융복합 분야는 상위권 국가에 비해 뒤처졌습니다.

-. 그 요인으로는 연구인력과 인프라, 연구비 부족 등이 꼽혔다죠?

=. 이에 따라 전문 인력양성과 연구개발 자금 확보 등이 중점 추진 과제로 거론됩니다. 농식품부는 이번 평가 결과를 토대로 수의, 농림식품융복합 분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방침입니다.

우선 농식품부 주관으로 상반기에 범부처 AI·구제역 연구개발(R&D) 대책을 마련합니다. 하반기에는 농생명 소재 발굴‧활용 및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신규 사업을 기획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계획입니다.

 

▲ 쌀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