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후 온난화의 영향으로 아까시나무의 개화 시기가 전국적으로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벌꿀 생산의 70%를 차지하는 아까시나무의 개화 기간이 줄면서 올해 벌꿀 생산량도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고요?

=. 네, 맞습니다. 31일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아까시나무의 개화 기간을 조사·분석한 결과 남부와 북부지역의 개화 시기 차이가 2007년 30일, 2014년 20일에서 올해는 16일로 줄었습니다.

아까시나무 개화 시기는 3∼5월 기온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올해는 평년(1981∼2010년 평균)보다 1.7도가 높았고, 4월에는 기상관측 이래 두 번째로 높은 평균기온을 기록했습니다.

-. 4월 일조시간도 246.5시간으로 역대 가장 길었으며 간헐적인 강우와 강풍의 영향으로 개화 시기가 빨라지고 기간도 짧아졌다죠?

=. 이같이 아까시나무가 전국적으로 거의 동시에 개화하면서 올해 벌꿀 총 생산량은 평년대비 최저 수준에 그칠 것으로 예측됩니다.

국내 벌꿀 총 생산량은 2015년까지는 2만1천t 이상이었지만 지난해 1만4천t으로 감소했고, 올해는 1만1천t 수준으로 예상됩니다.

-. 국립산림과학원 임목육종과 임혜민 박사는 "기후변화 영향으로 아까시나무 개화특성이 변하면서 전국적으로 아까시나무 꽃의 개화일이 예년보다 이틀 이상 빨라졌다"며 "중북부 지역의 개화 시기가 5월 상순∼중순까지로 앞당겨지고 지역별 개화 시기 차이가 줄면서 이동 양봉 농가가 어려움을 겪는다"고 말했다죠?

=. 이에 대해 특용자원연구과 김문섭 박사는 "벌꿀의 원천이 되는 다양한 수종을 개발하고 조기 또는 만기 개화하는 아까시나무 신품종을 개발해 고정식 양봉이 가능하도록 하는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