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19일 여러 매체를 동원해 북핵 문제는 북미 간의 문제라며 남북 사이에 논할 문제가 아니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 북한의 대남선전용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는 이날 '핵 문제, 북남 사이에 논할 문제가 아니다'라는 제목의 개인 논평에서 "조선반도 핵 문제는 당사자인 미국과 우리가 논할 문제이지 결코 미국의 하수인에 불과한 남조선 당국이 참견할 것이 못 된다"고 주장했다고요?

=. 네, 매체는 "남조선에 새로 들어선 정권이 관계 개선과 민간 협력사업에 대해 떠들어대며 생색을 내고 있다"면서 "문제는 남조선 당국이 운운하고 있는 '대화'니, '협력'이니 하는 것들이 모두 공공연히 우리의 핵 포기를 전제로 하고 있다는 사실"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매체는 "조미(북미) 간의 문제인 핵 문제를 북남 사이에 해결해보겠다고 하는 것은 언제 가도 실현될 수 없는 부질없는 망상이고 스스로 제 손발을 묶어놓는 어리석은 짓"이라며 우리 정부의 정책 전환을 촉구했습니다.

-. 북한의 대외선전용 웹사이트 '메아리'도 이날 '조미 간의 문제를 북남 사이에 해결할 수 없다'는 제목의 글에서 "현 남조선 당국이 핵 문제 해결을 북남관계 개선의 기본 전제로 들고나오는 것은 그야말로 언어도단"이라고 주장했다면서요?

=. 네, 매체는 "핵 문제는 북남관계와 아무런 상관도 없으며 관계 개선의 장애물로 될 수 없다"면서 "왜냐하면 조선반도 핵 문제는 미국의 반공화국 적대시 정책과 핵 위협·공갈의 산물로서 철두철미 조미 간의 문제이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 북한의 이러한 주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6·15 남북정상회담 17주년 기념식 축사에서 "북한이 핵과 미사일의 추가 도발을 중단한다면 북한과 조건 없이 대화에 나설 수 있다"고 밝힌 데 대한 우회적 반응으로 해석될 수 있다죠?

=. 그렇습니다. 이와 관련 홍현익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북핵 문제에서 한국 정부는 빠지라는 북한의 '통미봉남' 전략은 노무현 정부 때부터 고집했던 일관된 주장"이라며 "우리 정부가 남북대화 의제에 핵 문제를 포함할 경우 북한이 대화에 응할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고 전망했습니다.

 

▲ 북한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