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윤후덕 의원은 22일 여야 이견으로 난항에 빠진 추가경정예산안(추경)과 관련해 "직권상정할 생각도 없고 그렇게 해서도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 윤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 아침'에 출연해 "아직 (야권과)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은 남아있다고요?

=. 네, 그렇습니다. 어떻게든 협의하고 대화해서 의사일정도 잡고 그렇게 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중심' 추경이 국회로 넘어온 지 2주가 지나도록 상정 일정조차 잡지 못하자 민주당 내부에선 예결위원장 직권상정 카드가 거론되기도 했습니다. 예결위원장은 민주당 백재현 의원이 맡고 있습니다.

-. 윤 의원은 '자유한국당이 끝까지 반대하면 제외하고 추경 심사를 해야 한다고 보느냐'는 물음엔 "끝까지 협의해 내야 한다"고 답했다면서요?

=. 전날 여야가 사실상 합의한 '국회 정상화' 방안에 추경이 빠진 것과 관련해선 "원내대표들 간의 합의에 의해서 풀어낼 수 있고 또 정책위의장들이 회동해서 풀어내야 할 부분이 좀 있다"며 "아마 원내대표들 간의 회동에서도 이 문제가 정책위의장 영역의 부분도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좀 존중하느라고 합의문에서 빠진 게 아닐까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윤 의원은 그러면서 "오늘부터 또 정책위의장들이 모이고, 각기 물꼬를 트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며 "추경 심사가 곧 착수되리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정부가 추경 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하는데 국회는 심의하고, 수정하고, 의결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는 헌법기관"이라며 "당연히 이것(추경안)은 수정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그는 이어 "줄일 부분은 줄이고 늘릴 부분은 늘리고 이번 기회에 야당 의원들이 넣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죠?

=. 네, 윤 의원은 아울러 추경안의 국회 처리 시점과 관련해 "6월 27일까지인 임시 국회는 어려운데, 6월 말일까지는 해낼 수 있다"며 "여야가 오늘 좀 물꼬를 터주고 각 상임위에서 오늘부터 추경심의에 착수하면 다음 주 화요일 정도에 예결위원회에 올 수 있어 6월 말일에는 추경을 의결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