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올 하반기부터 공공부문에서 이른바 '블라인드 채용'을 유도하겠다면서 민간에도 권고 의사를 밝힌 가운데 '노(No) 스펙(spec)'을 선언한 기업들의 이색채용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 23일 재계에 따르면 취업포털 사람인은 지난 19일부터 올해 신입사원 공개채용을 시작하면서 경력과 학력, 언어능력점수 등을 전혀 보이지 않는 블라인드 방식을 도입했다면서요?

=. 이름, 연락처 등 기본적인 인적사항과 자기소개서만으로 1차 심사를 한 뒤에는 그룹 단위의 오디션을 통해 직무 역량을 평가합니다.

샘표[007540]는 올 상반기 대졸 신입사원 공채에서 성별, 나이, 출신학교, 학점, 어학 점수, 전공 등에 차별을 두지 않는 '열린 채용'을 실시하면서 최종 단계에서 '젓가락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 한국 식문화의 가치를 제대로 알고 계승하려는 기업철학을 반영했다는 젓가락 면접은 젓가락으로 음식을 집는 모습을 관찰해 올바르게 사용하는지, 음식에 대한 태도는 어떤지를 파악하는 방식이라죠?

=. 제주항공[089590]은 상반기 신입·경력 채용에서 1차 서류심사 전형 없이 지원자들에게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인 인스타그램 영상을 제출하도록 해서 이를 평가한 뒤 2차 임원 면접만으로 선발했습니다.

이베이코리아는 올여름 G마켓, 옥션, G9 등에서 근무할 인턴사원을 채용하면서 서류전형에서 출신학교 등의 '스펙 정보'를 가린 채 심사했습니다.

-. 이처럼 업계에서 블라인드 채용 방식이 확산하는 데 대해 취업준비생들도 긍정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요?

=. 사람인이 최근 회원 구직자 336명을 대상으로 블라인드 채용에 대해 설문조사를 한 결과 전체의 77.4%가 '긍정적'이라고 답했습니다.

그 이유로는 '선입견을 배제할 수 있어서'(58.1%·이하 복수응답), '실무에 필요한 역량에 집중할 수 있어서'(53.1%), '학벌 등 불필요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46.5%) 등으로 조사됐습니다. 이와 관련 사람인 문경철 팀장은 "구직자는 스펙보다 역량에 집중하고, 기업은 직무에 최적화된 인재를 찾는 채용 방식을 공공부문뿐 아니라 민간기업에서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