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용 태국산 계란 약 30만개가 2일 부산항을 통해 들어올 예정이며, 지난달 21일 검역용 샘플 2천160개, 약 130㎏ 분량이 인천공항을 통해 들어온 적은 있었지만 판매용 태국산 계란이 수입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 태국산 계란을 수입하는 티엔씨코리아 윤재필 대표는 1일 "내일 태국산 계란 한 컨테이너 분량(약 30만개)이 부산항을 통해 들어올 예정"이라며 "판매용으로는 처음 들어오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면서요?

=. 이날 30만개에 이어 3일에도 다른 업체가 수입하는 두 컨테이너 분량(약 60만개)의 태국산 계란이 국내에 반입, 유통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수입가가 국산의 3분의 1 수준으로 알려진 태국산 계란은 마트나 슈퍼마켓 등을 통해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되기보다는 주로 소규모 제빵업체나 식당 등에 납품될 것으로 보ㅇ비니다.

-. 유통마진을 포함한 최종 판매가는 30개들이 한 판에 4천500∼6천원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죠?

=. 한 판에 1만원 안팎까지 치솟은 국산과 비교하면 절반 수준의 가격입니다. 특히 윤 대표는 "지난번 미국산 수입 때도 그랬지만 외국산 계란의 신선도나 품질 등에 대한 일반 소비자들의 의구심이 있을 수 있어 일단은 주로 소규모 제빵업체나 식당 등에 판매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가격이 국산보다 저렴해 조류인플루엔자(AI)로 인한 '계란 파동'을 진정시킬 수단 중 하나로 주목됐던 태국산 계란은 애초 지난달 21∼22일께 초도 물량이 들어올 것으로 알려졌으나 수입업자가 돌연 연락을 끊고 잠적하면서 일정에 차질이 빚어졌습니다.

-. 섣불리 태국산 계란 수입 계획을 발표했다가 뒤통수를 맞은 농림축산식품부도 이후에는 "민간업체가 추진하는 일이라 정부가 일일이 내용을 파악하기 어렵다"며 구체적인 수입 일정 등에 대한 언급을 피하고 있다고요?

=. 네, 이와 관련 농식품부 관계자는 "정부가 운송료와 할당관세 등을 지원했던 미국산 계란과 달리 태국산 계란은 정부 지원이 없어 구체적인 물량이나 일정도 민간에서 알아서 하는 것"이라며 "정부가 수입일정 등을 발표하는 것은 부적절한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 계란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