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한국산 김 수요가 급증한 영향으로 김이 처음으로 수산물 수출 1위 품목에 올라섰습니다.

-. 6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김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9.4% 증가한 2억6천893만 달러에 달했다면서요?

=. 이는 상반기 기준으로 역대 최고 실적이며, 특히 김은 참치를 제치고 처음으로 수산물 수출 1위 품목에 등극했습니다.

중국, 일본 현지의 김 작황 부진으로 한국 김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었고, 러시아, 베트남 등 신흥 시장의 수요도 급증했습니다. 해수부는 이런 추세라면 올해 김 수출액 5억 달러 달성이 가능하다고 기대했습니다. 김과 참치, 이빨고기, 게, 넙치 등 대부분 10대 품목의 수출액이 증가했습니다. 오징어는 전 세계적인 어획량 감소로 수출액이 작년 동기보다 24.5% 급감했습니다.

-. 김 수출 호조로 올해 상반기 전체 수산물 수출액은 지난해 동기보다 12.1% 증가한 11억2천만 달러를 기록했다고요?

=. 네, 상반기 수출 실적을 기준으로 2012년(11억7천만 달러)에 이어 역대 두 번째입니다. 주요 수출국의 비관세 장벽 강화 등에도 김을 중심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수산가공품 수출이 작년보다 25.7% 증가해 전체 수산물 수출액도 늘어났다고 해수부는 분석했습니다.

수산가공품의 수출 비중은 40.7%로 처음으로 40%를 넘어섰습니다. 주요 수출 대상국별로는 한국 수산물의 최대 해외 시장인 일본에 대한 수출이 엔화 강세, 역대 최대 규모의 김 수출 계약 등 호재가 이어지면서 지난해 동기 대비 10.2% 증가한 3억7천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중국에 대한 수출은 1억9천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2.4% 증가했습니다.

-. 수산물에서는 중국의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영향이 크지 않았다고 해수부는 분석했다죠?

=. 특히 김의 대(對) 중국 수출은 지난해 동기보다 62% 급증한 5천만 달러로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해수부는 중국 현지의 김 작황이 부진했다고 설명했으며, 10대 주요 수출 대상국 중에서는 홍콩(-8.1%)에 대한 수출만 감소했습니다.

아울러 최완현 해수부 수산정책관은 "올해 하반기에 일본, 미국, 대만, 베트남에 수출지원센터를 추가로 열어 수출 상승세가 지속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김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