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중국 업체들이 전 세계 전기차(EV)의 43%를 생산한 것으로 집계됐는데, 또 중국은 미국을 처음으로 제치고 도로 위의 전기차가 가장 많은 나라가 됐습니다.

-. 8일 컨설팅회사 맥킨지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업체들은 지난해 전 세계에서 생산된 EV 87만3천대 가운데 43%를 차지했다고요?

=. 이는 순수 전기차(BEV)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량(PHEV)를 합친 수치입니다. 특히 중국은 EV와 리튬이온 배터리, 전기모터 같은 부품 생산에서 시장 지배력을 넓히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가 연료 수입을 줄이고 공기 질을 개선하며, 현지 업체를 육성하기 위해 이 분야에 제공하는 보조금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중국 업체는 2015년에는 세계 EV 생산의 40%를 차지했었는데 1년 사이 비중이 더 늘어났습니다. 중국의 주요 EV 업체들은 모두 지난해 글로벌 전기차 생산업체 상위 10위 안에 들었습니다.

-. 중국의 리튬이온 배터리 업체들도 글로벌 점유율이 지난해 약 25%로 높아졌다죠?

=. 일본 업체는 점유율이 낮아졌지만, 여전히 48%로 가장 높다. 한국 업체는 27%로 비중이 늘었습니다.

독일과 미국이 차지하는 EV 생산 비중은 각각 23%와 17%로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들 나라는 중국에 밀려 전기모터 생산이 소폭 감소했습니다.

-. 중국은 도로 위의 EV 전체 수에서 미국을 처음으로 앞질렀다면서요?

=. 누적 EV 판매 대수는 지난해 65만대에 도달했습니다. 지난해 중국의 EV 신규 등록은 1년 전보다 70% 늘어난 약 35만대입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유럽 지역에서 전기차 판매는 같은 기간 7%만 늘었습니다. 이는 네덜란드에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인센티브를 줄인 영향이 컸습니다. 미국 내 2016년 EV 판매 대수는 16만대로 37% 늘었습니다.

-. 중국은 BEV가 시장의 78%를 지배하고 있다고요?

=. 네, 유럽에서는 지난해 PHEV가 BEV를 추월했으며 미국에서도 PHEV 수요가 시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전기차 판매 호조는 새 EV 모델 출시가 뒷받침했습니다. 지난해 중국 시장에 선보인 EV 모델은 25개입니다. 중국 소비자들은 다른 어느 시장보다 많은 약 75개의 EV 모델 가운데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중국은 절대 판매 대수에서는 압도적이지만 상대적으로는 아니라죠?

=. 지난해 중국 승용차 시장에서 EV는 1.4%에 불과했습니다. 반면 노르웨이는 지난해 팔린 차 4대 가운데 1대가 EV였습니다. 노르웨이는 중국보다 후한 보조금을 주기 때문에 EV가 휘발유나 경유 차량보다 경제적입니다. 네덜란드도 지난해 EV 판매가 48% 급감하기는 했지만, EV 비중이 5%로 상대적으로 높았습니다.

-.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EV 비중이 2% 미만이라고요?

=. 독일에서는 새로운 EV 구입 인센티브 도입에도, EV 판매가 3% 늘어나는 데 그쳤습니다. 독일 정부와 자동차 업체는 순수 전기차 구매에 최대 4천 유로(약 530만원)를 제공합니다.

한국 역시 전기차 보조금을 인상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몇몇 나라들은 보조금을 줄이거나 단계적으로 폐지할 계획이 있습니다.

-. 중국은 2020년 이후 직접 보조금을 비금전적 인센티브로 천천히 전환할 예정이라죠?

=. 네, 중국은 현재 중형차 기준으로 전체 EV 가격의 23%를 보조금으로 줍니다. 아울러 덴마크, 프랑스, 포르투갈, 노르웨이 등도 보조금을 줄이거나 점진적으로 없애기로 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