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20일 '일자리 추경'이 야당의 반대로 처리되지 못하고 있는 데 대해 "국민에게 이미 승인받은 일자리 추경반대는 문재인 대통령 흔들기이다. 야당은 더 이상 발목잡지 마시라"고 말했습니다.

-.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고위정책회의에서 "박근혜 정부가 채용목표를 지키지 못해 문재인 정부가 하겠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면서요?

=. 그는 이어 "비정상을 서둘러 바로잡겠다는 게 문재인 정부 추경인데 여기에 철밥통, 혈세 낭비가 어딨는가"라며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국민에게 꼭 필요한 사회서비스 공무원 충원을 안한 채 두달된 문재인 정부 1호 공약부터 흔들기에 나선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 그는 그러면서 국민의당을 향해서도 "자신들의 공약은 안중에도 없고 문재인 정부를 흔들면 살 길이 보인다는 헛된 기대를 하는 조변석개의 태도로 국민신뢰를 회복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죠?

=. 네, 그는 "야3당이 부정못할 사실이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한결같이 70% 넘게 일자리추경을 지지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전날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4당 대표의 청와대 회동 등을 언급, "이 정도면 대통령이 국회 논의를 충분히 존중하고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습니다.

우 원내대표는 이어 "야당이 오늘도 반대로 일관하면 야3당은 문재인 정부가 날기 전에 기어코 날개를 부러뜨리려는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시도때도 없이 흔든다고 쉽게 무너지지 않는다"고 덧붙였습니다.

-. 그는 그러면서 "꼭 필요한 양질의 공공서비스 일자리를 늘리고 생명안전 사회서비스를 더 잘 제공하면 그 나라는 야3당이 주장하는 '공무원의 나라'가 아니라 '나라다운 나라', '국민의 나라'"라며 "세금으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을 제대로 하는 것이 무엇이 문제인가"라고 거듭 밝혔다면서요?

=. 그는 또한 "그동안 쓸데없는 자원외교와 4대강 강바닥 파기, 방산비리, 불필요한 도로 등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으로 혈세를 낭비한 게 적폐이다. 문재인 정부의 추경은 그 길과 다르다"며 "그런데도 야당은 예비비 사용조차 원천봉쇄하겠다며 말을 바꿨다"고 비판했습니다.

특히 우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두 날개 중 한 날개라도 먼저 펴기 위해 정부조직법에 대해 결단을 내렸다"며 "중소기업부 명칭도 야당 요구대로 변경했고 물관리 일원화는 국회 내에서 좀더 논의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그는 "물관리 일원화는 100대 국정과제에도 포함돼 있지만 새정부를 안정시키는게 더 중요하다는 판단 하에 어려운 결정을 내렸다"며 "정부조직법은 여당이 양보할만큼 양보한 만큼, 추경에 야당이 묶은 부당한 족쇄를 야당이 풀어줄 것을 엄중히 당부한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