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겨울철 사상 최대의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로 막대한 피해를 본 경기도가 AI 재발 방지를 위해 권역별 방역교육에 나섰습니다.

-. 경기도는 지난 20일 양주권역(양주·연천·동두천·의정부)을 시작으로 다음 달 25일까지 닭과 오리 등 가금류 사육농가와 방역공무원을 대상으로 모두 10차례에 걸쳐 권역별 방역교육을 한다고 21일 밝혔다면서요?

=. AI 특별방역기간(10월∼5월)이 오기 전에 가금류 사육농가의 방역의식을 점검하고 강화된 방역 준수사항을 미리 알려주기 위함입니다.

교육의 주요 내용은 달걀을 생산하는 산란계 농장의 사전 환적장 확보를 통한 달걀 운반차량의 농가 진입 금지, 농장에서 환적장으로 주 2회 달걀 반출 허용, GPS가 정상 작동하는 달걀 운반차량은 하루 1개 농장만 방문 가능, 달걀 유통상인 사전 신고, 농가 사용 물품 소독 철저 등입니다.

-. 분뇨 반출금지에 대비해 보관장소를 확보할 것, 철새·야생동물 출입 차단 조치, 잔반의 먹이 사용 금지, 철새 도래 시기에 놓아 기르기 금지, 외국인 근로자 관리와 신고 철저 등도 교육내용에 포함됐다죠?

=. 방역공무원을 대상으로는 살처분 인력과 매몰지 사전 확보 등을 미리 준비하고 방역에 만전을 기할 것을 교육합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경기도는 지난 겨울철 AI 발생으로 사상 최대의 피해가 발생했다"며 "이번 권역별 가금농가 방역 순회교육을 통해 농가 중심의 사전 방역활동을 강화하고 방역기관에서는 더욱 철저한 사전예찰과 검사를 통해 AI 발생을 막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경기도는 지난해 11월 20일 양주에서 고병원성 AI가 처음 발생한 뒤 지난달 3일 파주시까지 15개 시·군에서 모두 124건의 AI가 발생해 모두 1천588만 마리의 닭과 오리 등 가금류가 땅속에 묻힌 바 있습니다.

 

▲ 농장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