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들어 내린 집중호우로 오이·수박 주산지가 대거 침수손해를 입으면서 이들 품목의 가격이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이른 폭염에 일부 밭 채소 가격이 이미 오를 대로 오른 상황에서 여름철 수요가 많은 오이, 수박 가격까지 크게 올라 서민 가계에 부담을 가중할 전망이라고요?

=. 24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21일 현재 다다기 계통 오이의 평균 소매가격은 상품 기준 10개당 1만872원으로, 평년(5천726원) 대비 89.9% 올랐습니다. 지난해 동기 대비로도 80.1%, 한 달 전에 비해서는 무려 142.8% 급증했습니다.

취청 계통 오이의 평균 소매가격도 상품 10개 기준 평년 대비 72.4% 오른 1만2천627원이었습니다. 마찬가지로 한 달 전에 비해 120%가량 가격이 크게 올랐습니다. 다다기 오이는 주로 중부지방에서 재배하는 품종으로 고온에 견디는 힘이 강한 품종이며, 취청오이의 경우 주로 남부지방에서 재배되는 오이 품종입니다.

-. 여름철 단골 과일인 수박 역시 가격이 오름세라죠?

=. 21일 기준 수박 1통당 평균 소매가격은 1만7천912원으로, 평년(1만5천714원) 대비 14% 올랐습니다.

aT에 따르면 수박의 경우 1통에 2만1천600원에 판매되는 곳도 있었습니다. 오이와 수박 가격이 비교적 큰 폭으로 오른 이유는 주산지인 전북·충청 지역에 집중호우가 내리면서 시설 하우스가 대거 침수됐기 때문입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본부에 따르면 오이·수박 주산지인 충남 천안과 충북 진천의 경우 이달 1일부터 16일까지 누적 강수량이 각각 622.3㎜, 483.5㎜로 평년 강수량보다 한참 많았습니다.

-. 특히 폭우로 천안 아우내 지역의 오이 시설 하우스 200여 동이 침수됐다고요?

=. 이는 이 지역의 7월 전체 오이 출하면적의 15%에 해당하는 규모입니다. 진천 지역도 오이·수박 시설 하우스의 4%가 침수손해를 입었습니다.

진천과 함께 대표적인 수박 주산지인 전북 익산 역시 집중호우로 7월 이후 출하예정이던 수박 시설 하우스 면적의 70%가 침수 피해를 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농업관측본부는 침수된 상당수 시설 하우스는 당분간 오이 재배가 사실상 불가능해 이달 하순부터 오이 출하량이 급감하는 등 폭우 피해가 최대 9월까지 영향을 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 수박도 다음 달 상순까지의 출하량이 지난해 동기보다 줄어 가격이 당분간 오름세를 유지할 전망이라죠?

=. 다만 강원·경북에서 재배된 수박 물량이 출하되고 있어 오이보다 가격 상승 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농업관측본부는 전했습니다.

이에 대해 농업관측본부 관계자는 "집중호우 이후 고온이 지속되면 병해충 발생이 많아질 수 있다"며 "피해 농가에서는 시설하우스의 청결상태를 유지하고, 병해충 방제활동을 강화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 수박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