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2007년부터 매년 참가해온 국제수학올림피아드에 올해 10년 만에 처음으로 불참해 배경에 관심이 쏠립니다.

-. 이번 불참에는 지난해 홍콩 대회에 참가한 북한 학생의 망명 사건이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고요?

=. 네, 2일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박찬모 평양과학기술대 명예총장은 VOA와의 통화에서 "이름(명단)까지 나왔는데 끝내 북한이 참석을 안 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지난해 홍콩에서 열린 대회에 참가한 북한 학생의 망명 사건이 영향을 끼쳤을 가능성을 지적했습니다. 지난해 7월 홍콩 과학기술대에서 열린 57회 국제수학올림피아드 대회에 참석한 북한 학생 한 명이 대회 후 홍콩주재 한국 총영사관에 진입해 망명을 신청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 이 학생은 같은 해 9월 말 홍콩을 떠나 제3국을 거쳐 한국에 도착했다죠?

=. 홍콩에 도착한 지 약 80일 만, 홍콩 한국 총영사관에 진입한 지 약 70일 만이었습니다. 그는 지난해 홍콩 대회뿐 아니라, 2014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 대회와 2015년 태국 치앙마이에서 열린 대회에서도 은메달을 수상했습니다.

-. 앞서 북한은 1990년 중국에서 열린 국제수학올림피아드에 처음 출전한 이후 1993년부터 15년간 불참하다가 2007년부터 다시 대회에 대표단을 출전시켰다면서요?

=. 지난달 12일부터 12일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 올해 대회에서 한국은 대표단 6명 전원이 금메달을 목에 걸면서 종합우승을 차지했습니다. 내년 대회는 7월 3∼14일 루마니아 클루지나포카에서 열립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