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무원노동조합

150-982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2가 139 대영빌딩 9층 / 전화(02)2631-1948 / 전송(02)2631-1949 / www.kgeu.org


수 신 : 언론사 (언론국장 강순태 011-861-9857)
발 신 :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공무원노조, 공직사회개혁 ․ 부정부패추방 공익 활동사례집” 발간

<보도내용>
전국 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김영길, 이하 공무원 노조)‘부정부패추방운동본부’가 전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지난 2001년 부터 2004년 까지‘공익사회개혁 및 부정부패 추방 활동 사례’를 담은 사례집을 발간해 화제가 되고있다.

이 자료집에는ꡐ명절 촌지 떡 값 안받기 운동ꡑ,‘선거부정 감시활동ꡑ,ꡐ공정한 인사제도 개선ꡑ,ꡐ비리공직자 퇴진운동ꡑ,ꡐ중복감사 폐지’,ꡐ추석 절 부정부패 특별 감시활동ꡑ등 공직사회에 만연한 부패와 관행을 추방하려는 공무원노조의 의지가 담겨있다.

이와 함께 수해복구 지원활동, 폭설 피해․복구 지원, 생존 애국지사 찾아뵙기, 룡천 폭발사고 극복을 위한 범국민 지원운동 등 공무원 공익활동 사례도 포함돼 있어 공무원 노조의 필요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특히 이 자료집에 담겨있는 공직사회 부패 정도에 대한 국민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의 88%가 ꡐ아직도 공직사회의 부패가 심각한 편’이라고 응답해 큰 충격을 주고 있다. 또한 ‘공무원에 대한 금품, 향연 제공이 민원처리에 큰 영향을 준다’고 답해 그 동안 공직사회의 부패의 심각성을 이 사례집을 통해 잘 알 수 있다.

공무원노조가 이번에 ‘공익활동 사례집’을 발간․배부한 것은 총파업으로 인해 일부 언론매체 및 여론에 매도되는 현실을 감안, 노조활동의 정당성과 공익사업을 홍보하여 우호적 여론을 형성하는데 기여하기 위함이다.

공무원노조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이번에 공무원노조에서 준비한 사례집은 언론기관, 국회의원 전원, 정부 부처(검찰청, 경찰청 포함), 지자체, 민주노총 ․ 한국노총 산하노조 등 약 500 여 곳에 배포했으며, 이후 부정부패 근절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공무원노조는 ‘공직사회 개혁 및 부정부패 척결’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있다.

2004. 12. 21
전 국 공 무 원 노 동 조 합

정용해 기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