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이 50킬로톤에 해당한다면 규모 6.3은 400킬로톤"

지난 9월 3일 북한의 6차 핵실험으로 인한 인공지진 규모가 당초 5.7이 아닌 6.1로 확인됐습니다.

▲ 자유한국당 강효상 국회의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은 30일 “지질자원연구원으로부터 받은 ‘북한지역 특이신호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6차 핵실험으로 인한 지진 규모는 종내 5.7에서 6.1로 수정해야 기존 규모계산 방법의 한계성을 보정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9월 3일 북한의 6차 핵실험 후 미국 6.3, 중국 6.3, 일본 6.1로 인공지진 규모를 발표했지만 우리 기상청은 가장 작은 값인 5.7로 발표했습니다.

지난 19일 지질자원연구원 국정감사에서 지진 규모 축소 보고 의혹이 제기되자 신중호 지질자원연구원장은 측정 방법의 차이에 따라 지진 측정 규모가 달라질 수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이에 대해 강효상 의원은 “방법에 따라 국제적으로도 0.3 정도의 규모 차이는 인정하지만, 미국과 우리의 측정값 차이인 0.6은 통상적인 범위를 벗어난 것”이라며 “최근 기상청과의 회의에서 지자연도 측정치 차이가 통상적인 범위를 벗어나 보정이 필요함을 인정했다”고 지적한 바 있습니다.

지자연은 규모 보정 필요성을 지난 9월 15일 기상청이 개최한 ‘인공지진규모 관련 전문가 회의’때 보고했지만, 기상청은 아직까지도 지진규모 수정 발표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지자연도 지진관측법 제16조 ‘기상청 외의 자가 관측결과 및 특보를 발표할 수 없다’는 규정을 핑계로, 관련 내용 발표 책임을 기상청에 전가하고 있습니다.

전문가에 따르면 규모 5.7이 50킬로톤에 해당한다면 규모 6.3은 400킬로톤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강효상 의원은 “지진 규모는 국민적 관심사이자 국가 안보와 직결된 것으로 정확한 측정값을 발표해야 함에도 지자연은 기상청에 책임을 미룬 채  침묵하고 있다”면서 “지금이라도 조속히 제대로 된 지진 규모를 국민에게 알리고 기상청 등 유관기관과 협의해 정확한 지진 측정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