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9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자신을 향한 검찰 수사를 정치보복으로 비판한 것과 관련해 이 전 대통령의 수사 협조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비판은 억지주장으로 드러났다"며 "자신의 분신으로 일했던 사람의 내부고발이었고, 바깥의 정치보복이 아니라 내부 폭로였던 것"이라며 이 전 대통령 측근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의 검찰 증언을 언급했다죠?

=. 그는 이어 "분신마저 엄청난 불의를 감출 수 없고 악의 편에 설 수 없다는 양심고백에 따른 것"이라며 "이 전 대통령이 조금이라도 나라를 생각하는 마음이 있다면 나라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국가원수로서 품위를 잃지 말고 당당히 사법 당국의 수사에 협조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그는 "자유한국당도 물타기를 중단하라. 그런 행동을 한다면 이 전 대통령과 한몸이라는 것을 자인하는 꼴밖에는 안 될 것"이라며 "어제도 분에 못 이겨 당대표라는 분이 욕설 선동을 했는데,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것을 아예 포기하고 욕설 선동한다면 보수 스스로 자멸의 길을 선택하는 꼴"이라고 홍준표 대표도 겨냥했습니다.

-. 앞서 홍 대표는 전날 경기도당 신년인사회에서 이 전 대통령 수사를 언급하면서 "정치보복의 중심에는 청와대 일개 비서관이 있으며, 그 비서관의 지휘 하에 검찰이 사냥개 노릇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등 문재인 정부를 강도높게 비난했다면서요?

=. 그렇습니다. 추 대표는 또 전날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통합을 선언한 것을 놓고도 "회견에서 보여준 두 분의 현실인식은 매우 걱정스럽다"며 "안보는 냉전적이고 정치는 퇴행적이고 과정은 비민주적"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는 "두 사람에게 지금이 보수의 적자로 자리잡을 기회일 수도 있는데, 과거 낡은 보수와 하나도 다르지 않은 인식으로는 홍 대표와 자유한국당마저 넘어설 수 없다"며 "안 대표가 보여준 정당민주주의 훼손행위도 그 도를 넘었다. 정당 민주주의를 지키지 않으면 새 정치도 큰 정치도 난망"이라고 일갈했습니다. 아울러 그는 평창 동계올림픽 남북 공동팀 한반도기 입장에 대한 야당의 반대에 대해선 "개회식 첫 순서에 올림픽기와 태극기가 입장하기 때문에 태극기가 실종된다는 터무니없는 주장으로 혹세무민하지 말아야 한다"고 반박했습니다.

 

▲ 추미애 대표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