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코리아뉴스】심폐소생술(CPR)은 인공호흡을 겸한 흉부압박보다는 인공호흡 없이 복부만 압박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메디컬 뉴스 투데이는 6일, 미국 퍼듀 대학 생의학공학대학의 레슬리 제디스 박사가 의학전문지 ´응급의학 저널´ 9월호에 발표한 연구보고서를 인용, 심장정지 환자에게 복부만 반복적으로 압박하면 흉부를 압박하는 것보다 심장에 혈액을 25% 더 공급할 수 있다고 밝힌 것으로 보도했다.

제디스 박사는 표준CPR인 흉부압박과 같은 힘으로 복부를 압박했을 때 심장을 움직이는 심근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의 관류량을 비교한 결과 복부압박이 25% 많았으며 또 흉부압박은 혈액이 잘못된 방향으로 흐르는 역행성 혈류가 나타날 때가 있으나 복부압박은 그런 경우가 없었다고 밝혔다.

제디스 박사는 복부의 기관들에는 전체혈액의 약25%가 들어있기 때문에 복부를 압박하면 이 혈액을 모두 심장순환으로 돌릴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복부를 압박하면 횡격막이 머리 쪽으로 밀려올라가면서 폐로 부터 공기를 밀어내고 복부에서 손을 떼면 공기가 폐로 다시 들어오기 때문에 표준CPR처럼 인공호흡도 필요없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표준CPR은 1분에 100번 100파운드의 압력으로 흉부를 압박하게 되어있지만 복부압박은 횟수가 그렇게 많을 필요도 없고 누르는 압력 역시 그렇게 크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 대한민국 대표 건강시사전문지 헬스코리아뉴스(http://www.hkn24.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지폴뉴스]   헬스코리아뉴스/이경숙기자   admin@hkn24.com

헬스코리아뉴스/이경숙기자 기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