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해'를 맞아 국내 최대의 책과 독서 문화축제인 '대한민국 독서대전'이 경남 김해에서 열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는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2018 대한민국 독서대전'을 개최할 기초지방자치단체로 김해시를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죠?

=. 네, 김해시는 출판·독서·도서관 관련 단체들과 협력해 지역 독서문화를 활성화하는 주민 참여 독서프로그램을 연중 실시할 계획입니다.

독서대전 기간인 8월 31일~9월 2일은 김해문화의 전당과 가야의 거리 일대에서 독서문화 국제포럼, 책과 연관된 전시·체험·학술·토론 등 다채로운 행사를 펼칩니다. 또한 민관 네트워크를 통해 수렴한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100권의 책, 100개의 수다, 민주시민 글쓰기, 청소년 인문학 읽기 대회, 김해 책마당 상설화 등의 프로그램도 추진합니다.

-. 김해시는 독서대전 개최지 공모에서 다년간 추진해온 '책 읽는 도시 김해' 정책의 성과를 인정받았다면서요?

=. 김해시는 이를 통해 시립 도서관을 33개소에서 63개소로, 보유 장서 수를 29만 권에서 100만 권으로, 공공도서관 이용률을 31.5%로 끌어올리는 등 독서문화 기반을 강화했습니다.

문체부는 2014년부터 매년 독서 진흥에 앞장서는 지자체 한 곳을 선정해 '책 읽는 도시'로 선포하고, 9월 독서의 달에 전국 규모의 독서박람회인 독서대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올해 독서대전은 출판생태계 강화와 독서문화 확산을 위한 '2018년 책의 해' 사업과 연계해 진행합니다.

 

▲ 책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