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부산에서는 어느 때 선거보다 여성 후보들의 표심 공세가 만만치 않을 전망입니다.

-. 17일 부산지역 정가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등 여야에서 구·군 기초단체장에 도전하는 여성 후보 예정자는 줄잡아 10여명에 이른다죠?

=. 이들은 의료계, 제약업계, 시민운동, 기초지방의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닦은 경험을 바탕으로 일찌감치 표밭을 누비며 기초단체의 수장이 되려는 의지를 불태우고 있습니다.

여야에서 여성, 청년 등 정치 신인 공천 확대 방침을 밝히면서 같은 당내 여성 후보끼리 전략공천 경쟁도 치열합니다. 민주당에선 일찌감치 북구에 사무실을 마련하고 바닥을 훑는 정명희 시의원을 비롯해 수영구에 김혜경 전 YWCA 사무총장, 영도구에 박영미 전 한국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 등이 민주당 내 대표적인 기초단체장 후보 예정자로 꼽힙니다.

-. 약사 출신으로 현재 부산시당 공동대변인을 맡은 정 의원은 공천을 거머쥘 경우 지역 내 전재수 의원의 높은 지지도 등을 고려하면 부산에서 첫 민주당 여성 기초단체장 배출이란 성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는 게 지역 정가의 분석이라고요?

=. 그는 다음 달 10일 북구청 강당에서 '소녀상 이야기'(도서출판 나루) 출판기념회에 이어 조만간 예비후보등록을 하고 본격 선거운동에 나설 예정입니다.

수영구청장 출마를 노리는 김혜경 전 YWCA 사무총장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5개월이 넘게 재래시장, 골목길, 소공원, 등산로 등 관내 구석구석을 누비고 있습니다.

-. 그의 민생탐방은 철저히 혼자 이뤄진다죠?

=. 간혹 길을 안내하는 1명 정도만 동행합니다. 보이기식 행보는 하지 않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는 탐방 내용을 빠짐없이 페이스북에 올려 유권자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대선 때 문재인 부산캠프에서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을 맡았던 박영미 중앙당 정책위 부의장도 활동 보폭을 넓히고 있습니다. 박 부의장은 오는 24일 영도 대평초등학교 강당에서 '사람속에서 길을 찾다' 북콘서트를 열고 본격 지지세 몰이에 나섭니다.

-. 민주당에선 또 금정구청장 선거에 정미영·박인영 구의원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면서요?

=. 한국당에선 사상구에서 송숙희 현 구청장이 3선을 노리며 표밭을 다지고 있습니다. 송 구청장은 현직 구청장의 프리미엄을 바탕으로 민주당 후보의 공세를 차단하며 그의 대세론을 확산시키는 전략을 쓰고 있습니다.

수영구에는 한선심 전일의료재단 이사장, 중구에는 권혁란 신창요양병원장의 도전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 전·현직 부산시 여성의원들의 도전도 만만찮다죠?

=. 영도구에는 황보승희 시의원이 구청장 당선을 노립니다. 해운대구에는 김진영 시의원이, 남구에는 송순임 전 시의원이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이들 여야 대표 여성 후보자들은 당내 여성 전략공천을 두고는 서로 경쟁하는 관계여서 신경전이 만만치 않습니다. 아울러 민주당은 부산에 기초단체장 2곳을 전략공천하겠다고 밝혔고 한국당도 2∼3석이 여성 몫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