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가격 인상 바람이 거세지고 있는데, 식품 업체들이 원재료 가격 인상 등을 반영해 제품 가격을 하나둘씩 올리면서 먹거리 물가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 13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최근 주요 식품 가격 인상이 단행된 데 이어 추가로 업체들이 가격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고요?

=. 풀무원식품 관계자는 "만두 제품 가격 인상을 검토 중"이라며 "아직 시기나 인상률 등은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동원F&B 관계자는 "다음 달 어묵 7종 가격을 올릴 예정"이라며 "현재 인상 시점과 폭을 조율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만두, 어묵, 즉석밥, 음료 등 소비자들이 가정에서 자주 먹는 먹거리 가격이 줄줄이 오르는 흐름입니다.

-. CJ제일제당은 냉동만두 5종 가격을 이달부터 평균 6.4% 인상했다죠?

=. 해태제과는 고향만두 가격을 올리지 않았지만, 제품 25종의 중량을 약 8% 줄여 사실상 가격 인상 효과를 보게 됐습니다.

업계에서는 일반적으로 시장점유율 1위 업체가 가격을 올리면 시차를 두고 경쟁 업체들이 가격을 올립니다.

-. 만두 외에 다른 품목도 도미노 인상 가능성이 있다고요?

=. CJ제일제당은 최근 냉동만두 외에 즉석밥, 햄, 어묵 등의 가격도 인상했습니다. 햇반은 평균 9%, 스팸은 평균 7.3% 가격이 올랐습니다. 어묵 10종은 가격이 평균 9.8% 인상됐습니다. 사조대림은 어묵 11종 가격을 5∼9%가량 인상했습니다. 앞서 오뚜기는 지난해 11월 즉석밥과 참치캔 가격을 올렸습니다.

-. 음료, 제과 부문도 가격 인상 우려가 있다죠?

=. 네, 코카콜라음료는 지난달 콜라 등 17개 품목 출고가를 평균 4.8% 인상했습니다. 이와 관련 식품업계 관계자는 "최근 주요 원·부재료 및 가공비 등이 상승해 가격 인상 요인이 발생했다"며 "물가 부담 등을 고려해 눈치를 보던 업체들도 가격 인상 행렬에 동참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 만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