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체험과 대중화를 위한 수학문화관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경남에 문을 열었는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창원중앙중학교 별관에 자리잡은 경남수학문화관이 14일 공식 개관했다고요?

=. 도교육청은 이날 오전 경남수학문화관에서 테이프 커팅과 문화관 투어를 하고 개관을 기념했습니다.

개관식에는 박종훈 경남교육감과 각 지역교육지원청 교육장, 학부모 등 1천여명이 참석했습니다. 도교육청은 2016년 교육부의 수학문화관 조성 지원 사업에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중 유일하게 선정된 이후 건립을 추진해왔습니다.

-. 자치단체 가운데서 서울 노원구청이 함께 뽑혔지만 개관은 도교육청이 먼저하게 됐다죠?

=. 네, 도교육청은 교육부 지원 사업 선정 직후부터 수학문화관 콘텐츠 개발·연구에 주력해왔습니다.

지난해 1월에는 수학문화관 부지를 창원중앙중으로 선정한 데 이어 그 해 3월부터 창원중앙중 별관에서 인테리어 등 공사를 해왔습니다. 최근 단장을 마친 수학문화관은 3개 층 15개 교실 규모입니다.

-. 교육과정과 연계된 수학콘텐츠 관련 교구 66종을 갖춘 체험탐구관, 소프트웨어 수학 교육을 하는 SW교육체험실, 놀이형 체험수학 활동을 할 수 있는 수학어드벤처관을 갖췄다면서요?

=. 또 '수학포기자(수포자)'들의 자신감 회복을 도와주고 수학 관련 성적·적성·진로에 대한 고민 상담을 해주는 수학클리닉실이 마련됐습니다.

수학 관련 정보를 나눌 수 있는 수(數)북(BOOK)카페와 연구행정실 등도 들어섰습니다. 도교육청은 '가족과 함께 하는 주말 수학데이', 워킹맘과 그 자녀를 위한 목요일 야간 '수학문화 아카데미' 등 프로그램도 다수 운영합니다.

-. 도교육청은 학생들이 각종 수학체험을 거쳐 수학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고취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고요?

=. 네, 도교육청 측은 "수학문화관은 수학교육의 패러다임을 전환, 학생들이 단순 문제풀이 위주 공부에서 벗어나 수학적 사고력을 기르도록 할 것"이라며 "수학문화관과 도내 6개 지역수학체험센터를 연계해 운영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