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용호 북한 외무상과 마르고트 발스트롬 스웨덴 외교장관은 당초 15, 16일 이틀간 진행하기로 한 양국 외교장관회담을 17일까지 하루 더 연장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이에 따라 회담에 상당한 진전이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과 함께 당초 예상과 달리 가시적인 성과에 접근하지 못한 채 진통을 겪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는 엇갈린 해석이 나오고 있다면서요?

=. 네, 발스트롬 장관은 이날 스톡홀름 시내의 스웨덴 정부 영빈관 건물로 주(駐)스웨덴 한국·미국대사관 인근에 있는 '스톡홀름 빌라'에서 이틀째 회담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번 회담에 대해 "훌륭하고 건설적인 회담"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발스트롬 장관은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진전이 있었느냐'는 기자의 질문엔 "(북미정상회담에 대해선) 논의하지 않았다"면서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선 말할 수 없다"며 자세한 회담 내용에 대해선 함구했습니다. 다만 그는 "다음에 어떤 일이 진행되는지 지켜보자"고 말해 여운을 남겼습니다.

-. 발스트롬 장관은 '북한에 억류 중인 미국인 석방문제와 관련해 어떤 논의가 있었느냐'는 질문에도 "우리는(북한에서 이익대표 권한을 가진) 우리의 책무를 이행할 것"이라고만 답변했다죠?

=. 리 외무상은 회담을 마친 뒤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은 채 회담장을 빠져나갔습니다. 이처럼 이번 회담에서 양측이 어떤 내용을 주고받았는지 구체적으로 드러나는 게 없습니다.

스웨덴 외교부는 전날 이번 회담에서는 북한에서 미국과 캐나다, 호주 국민의 이익대표 권한을 가진 스웨덴의 영사 책임 문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할 것이라면서 유엔 안보리의 우선 의제인 한반도 안보 상황에 대해서도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외교부는 이번 회담이 15, 16일 이틀간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그러나 현지 언론들은 이번 회담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 양측이 17일까지 하루 더 회담을 연장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죠?

=. 소식통들은 언론 인터뷰에서 "회담이 건설적인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고 있고, 내용도 진전되고 있어 회담을 하루 더 연장하기로 했다"고 전했습니다. 반면에 이틀로 예정했던 회담이 길어지면서 일각에서는 애초 예상했던 만큼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 회담은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정상회담 초청을 수락한 이후 이뤄졌고, 그동안 스웨덴은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북미간 대화를 돕기 위해 어떤 역할이든 할 준비가 돼 있다며 '역할론'을 내세운 가운데 열려 눈길을 끌었습니다. 북한에 대사관을 두고 있는 스웨덴은 북한내에서 미국을 대신해 영사업무를 대행하는 등 미국의 이익대표부 역할을 해왔다는 점에서 스웨덴 정부가 미국 정부를 대신해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북한의 입장을 타진하지 않겠느냐며 '북미정상회담 탐색전'이라는 의미가 부여되기도 했습니다.

-. 이런 가운데 리 외무상은 이날 오전 이틀째 외교장관회담에 앞서 스테판 뢰벤 스웨덴 총리를 예방하고 30분간 면담했다면서요?

=. 네, 스웨덴 정부는 뢰벤 총리와 리 외무상의 면담내용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습니다. 다만 뢰벤 총리는 이날 낮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회담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한반도 문제 협상의) 주인공은 북한과 남한, 미국과 중국, 일본이지만 우리가 이 과정에 어떤 (합의) 결과를 도출하는 것을 쉽게 하는 것을 돕는 중재자를 할 수 있다면 우리는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북미정상회담을 앞둔 상황에서 '스웨덴의 중재자 역할론'을 거듭 공개적으로 밝힌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선 리 외무상이 뢰벤 총리 면담 때 북미정상회담과 관련된 김정은 위원장의 메시지를 뢰벤 총리에 전달했을 가능성이 거론됩니다.

-. 또 뢰벤 총리는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 수락 의사를 밝히기 직전인 지난주 초 워싱턴을 방문,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바 있어 한반도 문제 해결방안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을 리 외무상에게 전달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죠?

=. 그렇습니다. 발스트롬 외교장관도 이날 낮 기자들과 만나 "지금 대화가 필요하고, 우리는 이번 회담을 하게 돼 기쁘다"면서 "(대화를 성공하게 하기 위해) 우리의 역할과 접촉선을 어떤 식으로든 사용할 수 있다면 우리는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그러면서도 "협상을 어떻게 진행할지 결정하는 것은 당사자들"이라고 강조, 스웨덴의 중재역할을 역설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