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이 베트남 기업들과 잇따라 협약을 체결하고 현지 풍력발전 시장에 진출했는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두산중공업은 박지원 회장이 22일 베트남전력공사(EVN)와 '에너지저장장치(ESS)연계 3메가와트(MW) 해상풍력발전 실증단지' 건설 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면서요?

=. 박 회장은 현재 대통령 경제사절단의 일원으로서 베트남에 머물고 있습니다. 협약에 따라 베트남전력공사는 실증부지 확보, 사업 관련 인허가를 지원하고 두산중공업은 ESS를 포함한 풍력설비를 EPC(설계·제작·설치·시운전 일괄수행) 방식으로 공급합니다. 두산중공업은 한국남동발전과 함께 유지보수(O&M) 업무도 맡습니다.

두산중공업은 같은 날 총 105MW 규모 풍력발전 사업권을 보유한 베트남 종합건설회사 CC1과 풍력발전단지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도 맺었습니다. 이에 따라 CC1이 사업권을 가진 베트남 남부 '빈투언(Binh Thuan)'성 2개 풍력발전 단지에 기기를 공급하고 유지·보수하는 일감을 따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두산중공업에 따르면 베트남 풍력발전 시장은 동남아시아 국가 중 가장 성장 잠재력이 큰 곳이라죠?

=. 네, 그렇습니다. 베트남은 현재 180MW인 풍력발전 규모를 2030년까지 6천MW로 늘릴 계획입니다.

아울러 두산중공업은 이날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쩐 뚜언 아잉(Tran Tuan Anh) 베트남 산업통상부 장관이 체결한 '전력사업 협력 업무협약'에 따라 베트남 화력발전소 국산화 프로젝트에도 참여하게 됐습니다. 박 회장은 "이번 베트남 성과는 두산중공업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중요한 전기가 될 것"이라며 "풍력발전 분야에서도 긴밀히 협력해 함께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