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시설공단이 2일부터 지방자치단체를 직접 방문해 지역별 철도 유휴부지를 현지 여건에 맞게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현장 컨설팅'을 합니다.

-. 컨설팅에는 20개 지자체가 참가신청을 했고, 권역별로 대구시청(2일), 전북도청(5일), 경기도청(9일)에서 각각 세 차례 열릴 예정이라고요?

=. 철도공단은 이번 컨설팅에서 각 지자체가 지역 특성과 주변 연계성을 고려한 실효성 있는 활용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국내외 우수 사례와 관련 제도를 소개한 뒤, 성찬용 한밭대 교수(도시공학)와 함께 지자체별로 일대일 상담을 합니다.

국토교통부와 철도공단은 2015년 7월 국토부 훈령으로 제정된 '철도 유휴부지 활용지침'에 따라 수원시, 포항시 등 전국 13개 지자체가 제안한 16건의 활용계획을 철도 유휴부지 활용사업으로 선정해 산책로 등 주민휴식공간을 제공해 왔습니다.

-. 16건의 계획 중 3건의 사업은 이미 완료돼 전남 순천의 자전거길, 경기 안산의 체육공원, 강원 삼척의 국민캠핑장 등으로 활용된다죠?

=. 이번 컨설팅에 참가하는 다수의 지자체가 다음 달 공단이 시행 예정인 철도 유휴부지 활용사업 제안 공모에 참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울러 김상균 이사장은 "맞춤형 현장 컨설팅 서비스로 철도 유휴부지 활용도가 높아질 것"이라며 "지자체와 함께 교량 하부 공간을 활용해 청년 창업 몰을 조성하는 등 주민편의 증진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힘을 쏟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