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분기 인터넷에 올라온 부동산 허위매물 신고 건수가 사상 최고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 부동산매물클린관리센터는 올해 1분기 접수된 부동산 허위매물 신고 건수가 총 2만6천375건이라고 5일 밝혔다면서요?

=.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7천557건의 3배를 훨씬 넘는 사상 최고치입니다. 신고 건수 중 중개업소가 허위매물로 인정하고 자율적으로 노출 종료를 한 사례가 2만4천834건, 현장 검증에서 허위매물로 확인된 건수가 171건입니다. 전체 신고 건수 중 약 95%가 실제 허위매물로 확인된 것입니다.

이에 대해 KISO 관계자는 "최근 부동산 시장이 침체 국면에 들어서면서 호가담합, 미끼매물 이슈로 허위매물 신고가 급증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실제로 올해 1분기 '신고 과열지역'(월 300건 이상 신고 접수 지역)의 신고 건수는 1만3천654건으로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 가장 많이 신고가 들어온 지역은 경기도 용인으로, 3천972건에 달했다죠?

=. 이 관계자는 "현행 공정거래법상 담합 행위의 주체가 사업체나 사업체 단체로 한정돼 있어 호가담합 이슈를 법적으로 처벌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KISO는 신고 급증·가격 폭등 지역에 경고 문구를 띄우는 등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아울러 부동산매물클린관리센터는 네이버와 카카오 등 주요 포털 업체를 비롯한 부동산 정보제공 사이트에서 들어오는 허위매물 신고 접수 및 처리를 담당합니다.

 

▲ 집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