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김치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매운맛·짠맛·신맛을 등급으로 나눠 표기하는 표준지표가 개발됩니다.

-. 김치를 활용한 김치 소스·김치 간편식 산업이 집중적으로 육성된다고요?

=. 네, 농림축산식품부는 12일 '2018∼2022 김치산업진흥 종합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특히 이번 종합계획은 국산 김치의 가격·품질경쟁력을 높여 중국산 김치 수입확대에 대응하는 데 중점을 뒀습니다.

농식품부는 대표적인 김치 연관 산업인 절임배추 시설을 지원함으로써 절임배추 산업을 육성할 계획입니다.

-. 절임배추 생산시설 안전관리를 위한 '절임배추 안전관리 지침'도 마련하기로 했다죠?

=. 네, 가정간편식(HMR) 시장이 확대되는 트렌드에 맞춰 김치 간편식 제품·신메뉴 개발도 추진합니다.

해외 현지 식문화와 어울리는 김치 소스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김치타코'처럼 현지인 입맛에 맞춘 김치 개발 지원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 국산 김치의 맛과 품질을 높이기 위한 대책도 마련됐다고요?

=. 농식품부는 나트륨, 캡사이신 함량·산도 등에 따라 김치 짠맛, 매운맛, 신맛 정도를 3∼5등급으로 분류하는 표준표시제를 도입할 계획입니다.

건강기능식품·고령친화식품 시장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김치 유산균을 활용한 '기능성 김치' 등 특수 김치·포장기술 개발 지원도 확대합니다. 중국산 등 수입 김치를 대상으로 관세청 통관자료 등을 활용해 김치 수입·유통단계를 추적 조사하는 등 원산지 단속을 강화합니다.

-. 국산 김치 생산원가 절감을 위한 '양념 속 넣기' 기계 등 생산자동화 장비를 개발해 보급할 예정이라죠?

=. 네, 농식품부는 이번 종합계획 시행으로 김치 응용상품시장 규모를 2016년 1천800억 원에서 2022년 3천500억 원 규모로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아울러 국산 김치 시장점유율을 현행 65%에서 70%까지 높이는 한편 내수 진작·수출확대로 김치 무역수지 균형을 맞추는 데 집중할 방침입니다.

 

▲ 김치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