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등 공공주택을 중심으로 폐비닐의 수거 거부 사태에 이어 농사에 쓰인 뒤 버려진 폐비닐도 적체 현상이 나타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 13일 한국환경공단에 따르면 영농 폐비닐을 활용해 만드는 펠릿 가격은 작년 하반기 이후 ㎏당 최고 1천 원에서 최저 600원까지 하락했다면서요?

=. 영농 폐비닐은 일반 폐비닐과는 달리 고형연료(SRF)가 아닌 고무 대야 등 생활용품으로 가공되거나, 세척 과정을 거쳐 재생 연료의 하나인 펠릿으로 재활용됩니다.

고유가일 때는 비교적 저렴한 펠릿의 수요가 많았자만 작년 하반기 이후 유가가 내려가면서 펠릿의 수요가 줄면서 가격도 하락한 것입니다. 여기에 최대 수출국이던 중국이 올해 1월부터 폐자원에 대한 금수 조치를 하면서 영농 폐비닐을 재활용하는 업계도 타격을 입었습니다.

-. 특히 환경공단 관계자는 "말레이시아나 필리핀으로도 수출을 많이 하기 때문에 중국의 금수 조치가 업계에 직접적인 타격을 주지는 않았다"면서도 "저유가까지 겹치니 가격이 내려갈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죠?

=. 이 관계자는 이어 "작년 하반기부터 적체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공단이 보유한 보관 장소는 아직 넉넉한 수준이지만, 이대로 저유가가 지속되면 문제가 커질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재활용 업계에서는 공단이 시행하고 있는 영농폐기물 재활용 경쟁입찰제이 적체를 심화하는 이유로 꼽습니다. 공단은 애초 재고가 쌓인 폐비닐을 재활용 업체와의 수의계약을 통해 처리함으로써 적체를 해소했습니다. 그런데 2016년 감사원의 지적에 따라 영농 폐비닐에 대해서도 경쟁입찰제도를 시행하게 됐습니다.

-. 이와 관련 영농 폐비닐 재활용 업계 관계자는 "폐기물은 신속한 재활용이 필요한데 경쟁입찰제도를 도입함으로써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재활용 자체도 저해되고 있다"고 말했다면서요?

=. 그는 그러면서 "경쟁입찰제도 때문에 비교적 덩치가 큰 업체들만 계약을 따내고 있다"며 "영세업체들의 경우 도산 위기에 처해 있어 이대로 가면 재활용이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환경공단 관계자는 "업체들의 도산 위기에 대해 파악하고 있다"며 "공단에는 재활용 업체를 육성할 의무가 있는 만큼 입찰 방식을 바꿀 수 있도록 환경부에 건의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