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인천의 한 다세대주택 옥상에서 무단투기 된 쓰레기 3.5t이 발견된 인근 지역에서 또다시 쓰레기 더미가 발견됐습니다.

-. 13일 인천시 남구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주안동 모 빌라 옥상에 쓰레기가 무더기로 쌓여 있다며 도움을 요청하는 민원이 접수됐다면서요?

=. 민원인 A씨는 "한 달 전 빌라 5층(꼭대기 층)에 이사 왔는데 밤에 쥐가 천장을 긁는 소리가 들려 옥상을 확인해보니 어마어마한 양의 쓰레기가 있었다"며 불편을 호소했습니다.

해당 지역 주민센터는 현장을 방문해 빌라 옥상에서 냉장고 3대·고장 난 TV 1대·식탁 8개·인테리어 자재 등이 뒤섞인 2t가량의 쓰레기 더미를 확인했습니다. 쓰레기 버린 세대를 수소문했지만 찾지 못했습니다. 주민센터는 과거 세입자가 쓰레기를 버린 뒤 이주한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 문제는 쓰레기를 처리할 방법이 없다는 점이라죠?

=. 이에 대해 주민센터 관계자는 "공공시설에 무단투기 된 쓰레기는 투기자를 적발해 과태료를 부과한 뒤 수거할 수 있지만, 민간건물 내 쓰레기는 구에서 처리할 명분이 없다"며 "민간건물 내 쓰레기 처리에 대한 책임은 건물주에게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주민센터는 빌라 거주자들이 비용과 수고를 분담해 쓰레기를 처리할 것을 권유하고 있지만, 거주자들은 수십만원이 드는 쓰레기 처리 비용 등을 이유로 난색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특히 A씨는 "빌라 거주자들은 함께 쓰레기를 1층까지 옮기는 건 참여할 수 있지만, 비용을 부담하는 건 어렵다는 반응을 보인다"며 "쓰레기를 무단투기하지도 않았는데 비용을 내라고 하면 누가 선뜻 내놓겠나. 어쩔 수 없이 쓰레기를 머리에 얹고 살아야 할 판"이라며 답답해했다면서요?

=. 이와 관련 남구의 한 관계자는 "빌라는 관리사무소가 없어서 공용공간에 대한 관리가 안 돼 이런 일이 종종 발생한다"며 "A씨를 도울 방법을 내부적으로 논의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한편 지난해 7월 이 지역의 한 다세대주택 옥상에서도 버려진 쓰레기 3.5t이 발견돼 누리꾼과 주민의 공분을 샀습니다.

-. 이 쓰레기는 인근 15층짜리 오피스텔 거주자들이 투척한 것으로 추정됐다죠?

=. 당시 관할 남구는 쓰레기에서 영수증 등 증거물을 확보해 오피스텔 거주자 2명에게 각각 1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지만, 나머지 쓰레기에 대한 행위자는 찾지 못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