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18일 여야의 정치공방 대상이 되는 댓글조작 사건에 대한 당국의 수사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이른바 '드루킹 사건'에 대한 현시점에서의 입장을 묻자 "검경의 수사를 지켜보겠다"고 말했다죠?

=. 댓글조작으로 구속된 김 모(필명 드루킹) 씨는 대선 이후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에게 주오사카 총영사 자리를 요구해 김 의원이 청와대에 추천했으나 거부당하자 협박성 언사를 했고, 이에 김 의원이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신고한 바 있습니다.

청와대는 인사 추천은 열린 추천형식에 의한 정상적인 것이었고, 피추천자를 만난 것도 김 의원의 신고로 사건 경위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야당은 김 의원의 댓글조작 연루설을 제기하며 특검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 청와대 관계자는 야당의 특검 요구에 "드릴 말씀이 없다"고 했다면서요?

=. 네, 또한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 인사 파문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인사시스템을 제도적으로 보완하라는 지시를 했느냐는 질문에 그는 "지시한 적 없다"고 말했습니다.

청와대가 김 전 원장의 국회의원 당시 후원금 기탁 사항을 알 수 있는 항목이 사전 검증질문서에 없어 이를 걸러내지 못했다고 해명한 것과 달리 질문서에 기부금 관련 항목이 있었다는 일부 보도에 "공금을 횡령하거나 사적으로 사용했느냐는 질문을 너무 넓게 해석한 것 같다"며 "정치자금은 성격이 다르다"고 반박했습니다.

-. 그는 "후원자들이 정치인에게 십시일반 모아 후원한 돈이라 그걸 어느 정도까지 공금으로 볼지 성격 차이가 있고, 정치자금 사용을 규정하는 이유는 그렇게 모은 돈을 사적으로 쓰지 말라고 제한을 두는 것"고 말했다죠?

=. 네, 그는 이어 "김 원장의 경우 5천만 원을 쓸 때 선관위에 이렇게 써도 되느냐고 물은 것인데, 질문서의 해당 항목을 보고 '내가 정치자금 사용한 것을 여기에 적용해야지'라고 생각할 수 있겠느냐"고 언급했습니다.

 

▲ 청와대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