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23일 "봄기운을 잘 담아서 여름으로 가는 계절의 변화처럼 남북정상회담에서 남북관계도 그런 식으로 변화될 수 있게 잘 준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조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7대 종단 지도자 조찬간담회를 하고 "(오늘) 봄 가뭄을 해소하는 비가 내려서 판문점 정상회담이 푸른 자연 속에서 하는 정상회담이 될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면서요?

=. 조 장관은 이어 "대통령님은 (남북) 민간교류 중에서도 종교교류가 앞장서야 하고 중요한 부분을 차지해야 한다고 여러 번 강조하셨다"고 전했습니다.

그는 그러면서 "원래 이런 자리를 대통령님이 직접 하시려고 생각하셨는데 일정상 불가피해서 저보고 꼭 모시고 좋은 말씀 듣고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진행되고 있는 것을 잘 설명해 드리라고 당부가 있으셨다"고 덧붙였습니다.

-. 한국종교인평화회의 회장이자 천주교주교회의 의장인 김희중 대주교는 "우리 대한민국의 국운이 걸려있다고 표현해도 과하지 않을 중요한 시기"라며 "한반도 평화뿐만 아니라 동북아시아의 평화로 건너가는 징검다리가 되고 동북아시아 평화 기운이 세계평화를 위해서도 중요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죠?

=. 네, 김희중 대주교는 "우리나라의 큰 방향의 하나인 홍익인간의 철학으로 세계평화를 위해서 우리나라가 기여할 길이 열리지 않겠는가 생각한다"며 "아무쪼록 남북정상회담이 잘 진행되고 북미회담까지 연결돼서 우리나라에 새로운 역사가 열리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이날 간담회에는 김희중 대주교를 비롯해 설정 조계종 총무원장, 한은숙 원불교 교정원장, 김영근 성균관장, 이정희 천도교 교령, 박우균 한국민족종교협의회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