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장관은 25일 "(남북은) 불안정한 정전체제 대신 평화체제를 정착할 수 있는 제도화된 평화 구축 방안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 강 장관은 이날 재단법인 한반도평화만들기(이사장 홍석현) 주최로 열린 '제3회 한반도 전략대화' 발표를 통해 "비핵화를 비롯한 중요한 문제에 대해 남북 정상이 직접 대화하고 깊이 있는 의견을 교환하며 필요한 결론을 도출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면서요?

=. 그는 "정상회담에서 남북은 비핵화, 한반도 항구적 평화정착, 남북관계 개선 등 핵심 의제를 집중하여 논의할 것"이라며 "베를린 구상에서 제시된 방향에 따라 평화의 새로운 시작을 위한 주춧돌을 놓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이어 "북한 핵문제의 완전하고 평화적인 해결과 정전체제 대신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문제는 불가분의 관계"라며 "북핵문제 해결은 한반도의 지속가능한 평화회복을 위한 대전제이자 남북·북미 정상회담에서 논의될 핵심과제"라고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북한 핵문제와 평화체제 구축문제에 해결책을 따로 찾을 수 없고 포괄적인 접근을 통해 상호 추동하는 형태의 해결책을 모색할 수밖에 없다"면서 "이런 맥락에서 제시된 포괄적 접근 방법이 베를린 구상이자 현정부 대북 정책의 근간"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그는 또 "앞으로 만들 평화체제는 한반도에서의 군사적 충돌 방지와 긴장해소, 남북 공동 번영의 경제협력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며 "북한의 안보적·경제적 우려 해소를 바탕으로 남북관계, 북한과 주변국 관계 정상화 등 모든 안보현안을 포괄적으로 해결해고자 한다"고 강조했다죠?

=. 강 장관은 그러면서 "이번 남북정상회담은 한반도 비핵화 토대 구축을 위한 출발점이자 다가오는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이끌어내기 위한 길잡이가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그는 "우리 정부는 북미 양측과 함께 과감하고 창의적 해법을 모색할 것"이라며 "북미간 간극 메우고 서로 수용 가능한 조건을 제시해 진전을 이루도록 적극적 역할을 해갈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 강 장관은 이와 함께 "(남북은 회담에서) 우발적인 군사적 충돌 방지, 군사적 긴장 완화 및 신뢰 구축 조치도 얘기할 것"이라며 "남북간 대화 교류협력, 인도적 문제 등 남북관계 전반에 대해 허심탄회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면서요?

=. 그는 일련의 정상회담 전반에 대해 "몇가지 새로운 낙관의 요소가 있다"면서 먼저 "남북회담과 북미회담이 연이어 열린다. 남북미 정상회담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그는 이어 "문재인 정부 출범 1년이 안 된 시점에 회담이 개최되는 점도 회담 후속 실행력 확보에 의미가 크다"면서 "판문점에서 회담이 열리고 북한 최고 지도자가 처음으로 군사분계선 넘는다. 예단하기 이르나 남북 정상간 접촉이 활성화할 가능성 있고, 그런 의미에서 판문점이라는데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 강 장관은 그러면서 "지금까지는 모든 상황이 좋은 결과가 나오는 방향으로 가는 것 같다"고 말했다죠?

=. 그는 참석자들과의 문답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한 '특별 메시지' 내용에 대해서는 "(내용을) '알았다','몰랐다' 말씀드리기가 곤란하다"며 "다만 주한미군 철수에 대한 요구는 없었다는 말씀은 드릴 수 있다"고 답했다. 또 평화협정 체결 등 기대감에 대해서는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는 것"이라면서 "정상회담을 통해 정상 차원의 항구적 평화를 만들어 나간다는 정상 간의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다. 공감대를 만들고 명시적으로 발표하면 좋은 결과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기대했습니다.

그는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는 우려에는 "김정은 위원장이 국내적으로 경제발전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선포했다. 그것이 지금의 국제제재 틀에서는 가능치 않다는 것을 위원장도 잘 알고 있다"며 "그런 인식을 하고 나온다고 했을 때 접점을 찾을 여지가 많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 강 장관은 또 '외교부 패싱(배제)' 지적이 나오자 "지금까지 '톱다운'으로 많은 부분이 물밑 진행된 상황에서 어떤 순간에는 공식화한 공식 라인이 움직이는 시간이 오리라 생각한다. 외교부는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북핵 합의 '검증'과 관련해서 "기술적 면에서 과거 협상에서 맹점 뭐였는지 상세 분석하고 준비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면서요?

=. 네, 그는 남북정상회담 참석 때 어떤 옷을 입을지를 묻자 강 장관은 "첫 여성 외교 수장이기 때문에 차림새에 대해 필요 이상의 관심 가진 것이 저로서는 좀 불편한 면도 있습니다만 그만큼 책임 있는 자리에 있다는 것을 늘 느낀다"고 답했습니다.

 

▲ 강경화 외교부 장관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