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10일 현재 북한에 억류된 우리 국민 6명의 송환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한국인 억류자 문제에 진척이 없나'라는 물음에 "드러나지는 않지만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면서요?

=. 통일부에 따르면 현재 북한에 억류된 우리 국민은 6명으로, 대부분은 북중 접경 지역에서 선교 활동을 하다 억류된 것으로 전해집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전날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북한에 억류됐던 미국인 3명을 풀어준 것을 두고 "그 자체가 (북미 정상)회담에 임하는 김 위원장의 자세를 보여주는 단면 아닐까"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그는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대단히 환영하는 모습과 함께 (회담이) 잘 될 것 같다는 낙관적 태도를 보였다"고 언급했습니다.

-. 전날 한미 정상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에게 억류자 석방과 관련해 감사를 표한 것에 대해서는 "문 대통령이 이런저런 경로를 통해 (억류자 석방 문제를 북측에) 말해 왔다"고 전했다죠?

=. '이번 주 내에 북미정상회담 날짜와 장소가 정해지면 남북 정상 간 핫라인 통화가 가능한가'라는 물음에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조금 빨라질 수도 있다"고 대답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한중일 정상회의 결과를 놓고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 간 핫라인 통화가 이뤄질 수 있느냐고 묻자 "(한중일 정상회의는) 거의 공개된 회의였다"며 그 가능성을 작게 점쳤습니다.

-. 이달 중 열릴 것으로 예정된 남북고위급 회담의 일정 조율 문제와 관련해서는 "조만간 (북측에서) 답신이 오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면서요?

=. 그렇습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드루킹 사건) 특검 도입을 요구하며 이날로 8일째 단식 중인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의 건강이 악화하고 있다는 소식과 관련해서는 "신문에서 봤다"며 추가 언급은 삼갔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