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대북제재와 무관한 북한 조림사업부터 지원하겠다고 밝히면서 경기도가 그동안 남북교류협력사업으로 진행하던 개풍양묘장을 재가동할 준비에 나서고 있습니다.

-. 경기도는 2007∼2010년 북한 개성시 개풍동 6㏊에 온실 양묘 5개 동, 노지 양묘 5개 포지를 갖추어 연간 150만 그루 생산이 가능한 개풍양묘장 조성을 추진했다고요?

=. 2008년 5월에는 양묘장을 준공한 뒤 종자, 묘목, 비료, 장비, 기계 등을 지원했습니다. 그러나 2010년 '5·24 조치' 이후 남북교역이 중단되면서 지원이 중단됐습니다.

-. 북한의 현지 여건을 고려했을 때 가동이 중단됐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죠?

=. 특히 2010년 10월 온실 양묘에 설치한 태양광 발전시설이 낙뢰피해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기도는 다음 달 북미정상회담의 결과로 대북제재가 풀리면 북한 지원단체와 현장 확인을 거쳐 시설 복구와 재가동에 나설 방침이라고 14일 밝혔습니다.

-. 이와 관련 경기도 관계자는 "양묘장이 어떤 상태인지 확인하는 것이 먼저"라며 "양묘장 시설의 상태를 확인한 뒤 지원방안을 논의해 재가동할 수 있도록 할 계획으로 현재는 이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면서요?

=. 그렇습니다. 경기도와 별도로 연천군은 대북지원사업 및 남북교류를 위해 2014년 6월 독일 한스자이델재단과 '북한 조림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연천읍 차탄리 일대 3만8천122㎡에 대북양묘장 '평화의 숲'을 조성했습니다.

이곳에는 소나무 4만 그루와 자작나무 5천 그루를 심어 묘목을 생산 중이며, 연천군은 남북교류 재개 때 묘목을 지원할 방침입니다. 한편 북한은 땔감 등 사용으로 전체 산림 899만㏊ 중 3분의 1가량이 황폐화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