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코리아뉴스】세계에서 가장 잘사는 나라와 가장 못사는 나라 국민들의 평균수명 격차가 30년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에 관한 위원회’의 보고서에 의하면 2000∼2005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국민의 평균수명은 78.8살이었다.

이는 1970∼1975년보다 7년 이상 늘어난 것으로 지난 세기에 비해 거의 30년 가까이 늘어났다. 반면, 아프리카 사하라 사막 남쪽의 가난한 나라 국민들의 평균수명은 46.1살로, 1970년 이래 겨우 4개월 늘었다.

또 같은 나라에 살더라도 사회계층 어디에 속해 있느냐에 따라 평균수명 차이가 벌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평균수명이 높은 영국 안에 살더라도 글래스고 극빈층 남성의 평균수명(54살)은 인도인의 평균수명보다 낮았으며, 스웨덴 성인 남성 중 박사학위 소유자가 석사학위 소유자보다 사망률이 낮은 게 그 예다.

이런 평균수명의 격차에 대해 위원회의 마이클 마멋 의장은 “사회계층 구조의 바닥부터 꼭대기까지 ‘지위 신드롬’(Status Syndrome)이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지위 신드롬이란 사회계층의 최하층 사람들만 건강 상태가 나쁜 게 아니라, 계층에 따라 그 격차가 조금씩 벌어지는 현상을 의미한다.

ⓒ 대한민국 대표 건강시사전문지 헬스코리아뉴스(http://www.hkn24.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지폴뉴스]   헬스코리아뉴스/이경숙기자   admin@hkn24.com

헬스코리아뉴스/이경숙기자 기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