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불기 2562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한반도 시대를 맞이할 수 있도록 빈자일등(貧者一燈·가난한 사람이 밝힌 등불 하나)의 마음으로 축원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조계사에서 열린 법요식에서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봉축법요식이 열리는 지금 저는 북미회담의 성공과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위해 트럼프 대통령과 머리를 맞대고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면서요?

=. 네, 문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있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위해 1박4일 일정으로 워싱턴DC를 방문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한반도에 화합과 협력, 평화가 실현되어가고 있는 것도 부처님의 자비에 힘입은 바 크다"며 "부처님의 마음을 실천하고 우리에게 전해주신 고승대덕 스님들께 경의를 표하고,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전국 사찰에서 타종과 예불로 간절히 기도해 주신 불자 여러분께도 감사드린다"고 말했습니다.

-. 특히 문 대통령은 "불교는 우리에게 하나의 종교를 넘어 그 자체로 소중한 정신이자 문화"라며 "잘못된 것을 바로잡고 올바름을 실천하는 파사현정(破邪顯正), 생명과 사람을 귀하게 여기는 자비행(慈悲行)은 우리 사회를 성숙시키고 민주주의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됐다"고 밝혔다죠?

=. 문 대통령은 또한 "올해 부처님오신날은 참으로 특별하다. 원래의 뜻과 이름을 찾고자 했던 불교계의 오랜 염원이 이루어졌다"며 "오늘 전국의 사찰에 모인 스님들과 불자 여러분께서 염화미소(拈華微笑)를 지으실 것 같다. 저도 약속을 지키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 때 부처님오신날의 공식 명칭을 '석가탄신일'에서 '부처님오신날'로 변경할 것을 약속했었습니다. 이날 법요식에는 대한불교조계종 종정 진제 스님과 총무원장 설정 스님을 비롯한 불교계 관계자와 신자 1만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