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23일 "대통령이 헌법에 보장된 권한과 절차에 따라 발의한 개헌안을 국회는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홍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일 (정부 개헌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는) 헌법에 따라 국회의장이 소집한 것이기 때문에 거부하거나 출석하지 않는 것은 헌법을 무시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면서요?

=. 그는 또 "내일 정상적인 본회의가 이뤄지고, 28일 본회의에서 여야가 합의한 법안들을 처리해 5월 국회를 마무리할 것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습니다.

자유한국당 홍문종·염동열 의원의 체포동의안 부결과 관련해선 "한국당은 4월 국회를 보이콧했으면서도 바로 다음 날 5월 국회를 단독 소집해 자당 의원 보호용 방탄국회를 만들었다"며 "체포동의안이 '민생 보이콧' 수단이 되는 것은 반드시 시정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 그는 이어 "체포동의안 때문에 국회의 합의 운영 자체가 정상적으로 이뤄지기 어려워 반드시 제도 개선이 있어야 한다"면서 "우선 원내대표부터 철저히 반성하고 진정한 국회 개혁에 대한 숙의의 계기로 삼겠다"고 다짐했다죠?

=. 홍 원내대표는 또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9주기를 거론, "노무현 대통령이 혼자 넘었던 군사분계선을 남북 정상이 손을 맞잡고 함께 넘었다"며 "(북미정상회담을 놓고) 일부 부정적인 전망도 있지만, 우리 정부는 북미정상회담이 99.9% 이뤄질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 정부가 더욱 치밀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