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23일 북한 비핵화를 전제로 체제 보장 원칙을 확인한 한미정상회담 결과와 관련, "북미정상회담 개최에 긍정적 신호"라고 밝혔습니다.

-. 추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평가하고 "특히 이번 회담은 각본, 조율, 배석이 없는 '3노(NO)' 회담이었지만 양국 정상의 돈독한 신뢰로 솔직하고 실질적 대화가 오갔다"고 말했다면서요?

=. 그는 이어 "민주당은 평화로 가는 길이 쉬운 길이거나 비단길이라 생각한 적은 한 번도 없다"면서 "역경과 고난이 있는 가시밭길이라도 인내와 끈기를 갖고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추 대표는 북한이 전날 한국 언론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 참관을 수용하지 않은 것과 관련, 정치권과 언론을 향해 "근거 없는 억측과 주장, 추측성 보도는 가급적 자제해주길 당부한다"고 밝혔습니다.

-. 그는 또 "난관은 있을 수 있지만 그렇다고 판문점선언에 대한 남북의 진정성을 훼손해서는 안 된다. 호시탐탐 평화를 무력화시키려는 세력이 있다"면서 "협상 전략 차원이든, 우리 언론에 대한 불만 표시든 약속은 약속대로 지키는 게 바람직하다"며 북한에 전향적 태도를 촉구했다죠?

=. 그렇습니다. 아울러 추 대표는 지난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자유한국당 홍문종·염동열 의원의 체포동의안 부결 시 민주당에서도 일부 이탈표가 나온 것과 관련, "우리 안에 안일함과 게으름이 있었고, 국민이 주신 분노의 회초리는 어떤 이유로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여소야대의 장벽을 탓하지 않고 당 기강과 규율을 더 강고히 하고 국민 앞에 부끄럽지 않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언급했습니다.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