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는 23일 드루킹 사건과 관련, "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이 관여됐다면 당장 송 비서관이 직위를 떠나 특검 수사를 받을 수 있게 요건과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게 문재인 대통령이 할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 박 공동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드루킹 댓글공작 의혹이 바로 대통령 앞까지 다가오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죠?

=. 그는 이어 정부가 특검법 공포안 의결을 위한 국무회의를 다음 주에 개최하기로 한 데 대해 "검경이 증거 은폐, 멸실시킨 정황이 있는데, 정부조차 특검법 발효를 지연해 드루킹 관련 중요 증거 멸실을 방조하는 행위를 하고 있다"며 즉각 처리를 촉구했습니다.

특히 유승민 공동대표는 "김경수 전 의원, 송인배 비서관, 백원우 민정비서관은 문 대통령과 24시간 생사고락을 같이 한 사람들로, 박근혜 대통령 시절의 최순실, 청와대 3인방과 다를 바 없다"며 "특검이 이들에 대해 면죄부만 주는 것 아니냐는 걱정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 그는 지난 21일 드루킹 특검법안 본회의 표결 시 '기권'한 데 대해 "특검이 검경 은폐 조작을 제대로 수사할 수 있는지, 대통령 최측근과 대통령 연루 가능성을 제대로 수사할 수 있는지에 대해 그런 애매한 특검법은 충분치 않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면서요?

=. 네, 또한 김동철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송인배 비서관을 자체 조사한 데 대해 "'아무런 문제 없는 것으로 해달라'는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게 아니냐"며 "대통령은 이 정권 핵심 측근이 줄줄이 연루된 중차대한 사건에 대해 읍참마속 심정으로 국민 앞에 진실을 고하라"고 촉구했습니다.

-. 한편 박 공동대표는 "북한이 소통을 거부하고 판문점 약속 자체를 파기하는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완벽한 중재자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인지 안타깝다"며 "이러려면 왜 직통전화를 개설했느냐"고 꼬집었다죠?

=. 네, 유 공동대표는 북한이 한국 취재진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 참석을 일단 거부한 데 대해 "정부는 북한의 약속 파기를 경고하고 재발방지 약속을 받아내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