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30일 내달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다양한 단위의 북미협상이 이뤄지는 데 대해 "진행되는 과정을 보면 순조롭게 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성 김 주필리핀 미국대사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의 판문점실무회담에 이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대남담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뉴욕회동이 예정된 데 대해 "좋은 결실을 맺길 기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죠?

=. 네, 그는 북미정상회담에 연이어 종전선언을 위한 남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될 가능성에 대해선 "북미(협상) 결과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그는 전날 열린 가계소득동향점검회의의 정례화 가능성에 대해선 "모임을 어떻게 할지에 대해서 한번 논의를 해봐야 할 것 같다"라고 말했습니다.

-. 한편,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전날 남북미 상황과 관련한 조선일보와 TV조선의 일부 보도가 사실이 아닐뿐더러 국익을 해칠 수 있다는 논평을 낸 것과 관련해 "(보도가) 미치는 파장이 조금 달랐다"며 "청와대 담장을 넘어선 (파장이 있었다)"이라고 말했다면서요?

=. 그는 이어 대통령의 재가 여부에 대해선 "제가 알아서 썼다"며 "대통령에게 보여드리지 않았다"라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